해외 대학 전공자 및 현장 종사자를 위한 호텔 관광 한국어 초급 교재의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해외 소재의 호텔 관광 전공자 및 현장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인 고객들과 더욱 원활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 목적 한국어 능력의 배양을 돕는 교재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동안 직업 목적 한국어의 경우, 학습자들의 언어 능력이 고려되지 않거나 중고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한국이 아닌 해외라는 학습자의 제한된 언어 사용 환경과 학습자들이 학습에 할애할 수 있는 현실적 시간의 한계성을 고려할 때, 초급 학습자들도 쉽고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하다. 하지만 초급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인을 위한 호텔 관광이라는 특수한 영역의 전공자 및 종사자를 위한 교재 개발 상황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해당 학습자들을 위한 고객의 언어를 듣고 공손하게 말하는 호텔 관광 한국어 교재 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