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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Annotation

Title
Program Annotation
Authors
이현정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성기선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 연주회의 프로그램인 J. N. Hummel 「Potpourri Op.94 for viola and Orchestra」, M. Bruch 「Romanze in F Major Op.85」, H. Vieuxtemps 「Sonata in B♭Major Op.36」의 세 작품을 중심으로 작곡가의 생애와 음악적인 특징을 분석하여 작품에 대해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8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음악이 전시대인 바로크 양식에 비하여 매우 고전적 이라는 이유 등으로 이 시기를 고전시대로 칭한다. 이 고전음악 시기에는 바로크시대의 특징인 과한 장식을 버리고 엄격한 법칙 속에서 대중적인 아름다움과 표 현의 다양성을 추구하고자 하였던 시기였다. 그 중에서도 훔멜은 헝가리 포조니(현재 슬로바키아) 출신의 독일, 오스트리아의 피아니스트인 빈 고전음악파의 일 원으로서 고전시대의 뛰어난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또한 뛰어난 기교를 보여주는 음악가나 거장을 뜻하는 “비르투오조"의 시대를 연 작 곡가이기도 하다. 그는 멘델스존의 스승으로도 알려져 있다. 1820년에 작곡된 「Potpourri Op.94 for viola and Orchestra」의 8개의 즉흥적인 변주곡들이 어떠한 주제를 표현하려 하는지와 이러한 주제를 통해 발전되고 구성되었는지 알아보려 한다. 1820년 42세의 훔멜이 오케스트라 비올라 연주자 친구를 위해 로시니와 모차르트의 오페라에서 따온 테마들로 작곡한 메들리 작품이 이 곡이다. 막스 브루흐는 독일태생의 19세기 낭만주의 시대 작곡가이며 바그너의 뒤를 잇 는 오라토리오 작곡가이다. 「Romanze in F Major Op.85」는 낭만주의 비올라 작품 가운데 가장 소중한 작품이라는 평을 받으며 음악회 연주용 작품으로도 중요 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당시 파리 오페라 수석 비올라연주자인 모리스 뷔유를 위해 이 곡을 작곡하였다고 한다. 단악장 작품으로 진행해 감에 따라 빠른 아르페지오 주법으로 돌발적인 코드의 전환을 선보이며 불안정한 분위기로 발전 하게 된다. 이 곡은 소나타 형식으로 서정적이고 풍부한 오케스트라 음량이 담겨 져 있다. 비외탕은 벨기에에서 태어나 당대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로 비올라 연주도 뛰어났다. 그는 19세기 기교적 연주자 계보의 길을 열었던 초기 연주자 중 한 사람이며 그의 작품들 역시 기교적인 부분에서 선구적 영역을 개척하였다. 또 한 극도의 정밀함이 요구되는 기교적인 부분과 풍부한 음역을 혼합한 것이 특징 이다. 그의 연주양식은 지금까지도 널리 모방 되어 오고 있으며 많은 제자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그가 작곡한 비올라를 위한 작품들 중 가장 많이 연주되는 작품은 낭만적이고 우아한 전체 3악장으로 이루어진「Sonata in B♭Major Op.36」이다. 이 곡은 현재까지도 낭만 시대의 중요한 비올라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This annotation examines the features and background of the following pieces that are to be performed in the Music Master’s degree recital, respectively : J. N. Hummel 「Potpourri Op. 94 for viola and orchestra」, and M. Bruch 「Romanze in F Major Op. 85」, H. Vieuxtemps 「Sonata in B♭Major Op. 36」. This analysis of study is based on the lives and Musical characteristics of the composers. J. N. Hummel is a composer and pianist of the transitional period from Classical era to Romantic era. The representative works are piano pieces composed of trio, sonatas, rondo, and six concertos, all of which are stylishly elegant and have a lot of skill in melody and decorating. His representative work is 「Potpourri Op.94 for viola and orchestra」. It was inspired by W. A. Mozart and G. A. Rossini's operas. This work is representative classic piece of viola that is very important among viola concert repertoires. Although this is not masterpiece, It was well shown his flowing melody and lyricism through the viola. M. Bruch was recognized as a pure romantic composer and conductor who inherited the tradition of German music. M. Bruch composed many operas, symphonies, orchestral music, and concerto. His representative is 「Romanze in F Major Op.85」which was influenced by Mendelssohn in style and features of composition show mellow melody and abundant harmony through the traditional German style. H. Vieuxtemps is representative composer and violin player in the Romanticismera. the most representative work of him is 「Sonata for Viola and Piano in B♭Major Op. 36」. This work is composed to be harmonized to the sound of the viola and recognized as an important repertoire of viola of the Romanticism period. It makes the balance between delicate melodies and technical aspects, so it shows his lyricism and fine composition skills while it emphasized the technical aspects of the vio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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