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68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원-
dc.contributor.author이소정-
dc.creator이소정-
dc.date.accessioned2019-08-13T16:33:31Z-
dc.date.available2019-08-13T16:33:31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942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9424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1193-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20세기의 작곡가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 1875-1937)의 피아노 독주곡인 <La Valse>에 대한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는 라벨의 음악양식에 영향을 미친 인상주의와 상징주의, 신고전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라벨의 생애와 그의 피아노 음악에 드러난 음악적 특징, 그리고 라벨의 피아노 독주곡 <La Valse>를 분석 연구하였다. 라벨은 전통적인 형식 안에서 인상주의적 색채감을 실현한 20세기의 프랑스 작곡가이다. 20세기에는 매우 다양한 음악사조가 존재했는데, 그 중 라벨은 인상주의와 상징주의, 신고전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사실주의를 거부하고, 미술사조에서 비롯된 인상주의와 문학사조에서 유래된 상징주의를 음악에 적용시켰다. 또한 라벨은 고전적 형식과 정확한 리듬감을 통해 보수적 경향을 고수하면서 색채감 있는 화성을 사용하였다. 라벨은 파리음악원 재학 당시 피아니스트로서 1등상을 받았다. 라벨은 건반을 염두하며 작곡했고, 그의 형식에서 새로운 경향은 피아노 음악에 직접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는 모든 종류의 음악에 민감했다. 그의 피아노 음악에서는 인상주의와 신고전주의적 색채와 함께 스페인 음악, 춤곡, 그리고 재즈적인 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어머니와 동료 리카르도 비네스(Ricardo Vines, 1875-1943)로부터 스페인 음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또한 라벨은 많은 곡에 춤곡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작품에 녹여냈다. <La Valse>는 1920년에 라벨이 발레음악에 사용할 목적으로 오케스트라 곡으로 작곡한 작품이다. 같은 해인 1920년, 라벨은 이 관현악곡 <La Valse>를 두 대의 피아노을 위한 곡과 피아노 독주곡으로 편곡하였다. <La Valse>는 코다를 포함한 세 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작곡기법의 특징으로는 왈츠 리듬의 사용, 헤미올라(Hemiola)와 복합 리듬(Poly Rhythm), 트레몰로(Tremolo), 글리산도(Glissando), 효과적 관현악법, 당김음(Syncopation), 3화음의 빈번한 사용이 있다. 본 논문은 먼저 라벨이 영향을 받은 인상주의와 상징주의, 신고전주의가 어떤 사조인지 소개하고, 라벨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또한 <La Valse>를 자세히 분석함으로써 라벨이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음악세계를 구축했는지 소개하겠다.;This thesis is designed to examine <La Valse>, a solo piano work composed by Mauric Ravel(1875-1937). After discussing Impressionism, Symbolism, and Neoclassicism, this paper investigates Ravel‘s life, the characteristics of his piano music, and his solo piano work <La Valse>. There were several trends in 20th-century music, and Ravel was influenced by Impressionism, Symbolism, and Neoclassicism. Ravel was a French composer who incorporated the Impressionistic sense of tone color in the Classical format. Ravel applied the Impressionism derived from art and the Symbolism from literature to his music. Also, he chiefly used harmony with his unique sense of color and adhered to conservatism by using the classical format with his accurate sense of rhythm. Ravel's musical features include use of various tone color, Spanish elements, dance music such as waltz, and influence of jazz. Ravel, who was influenced by his mother from Basque and his spanish colleagues, wrote musical works influenced by Spanish dances. In 1920, Ravel’s <La Valse> was originally composed as an orchestral piece for ballet music. At the same year, Ravel arranged <La Valse> for a solo piano and two pianos. <La Valse> is composed of 3 parts with coda. There are several musical traits that are used in this work: various waltz rhythms, hermiola and tremolo, glissando, syncopation, and the frequent use of triad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본론 3 A. 20세기 음악양식 3 (1) 인상주의와 상징주의 3 (2) 신고전주의 5 B. 라벨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6 (1) 라벨의 생애 6 (2) 음악적 특징 10 C. La Valse 분석 17 Ⅲ.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0631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M. Ravel의 <La Valse>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La Valse> by Maurice Ravel-
dc.creator.othernameLee, So Jeong-
dc.format.pagevi, 5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19.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