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태도 증진을 위한 학생 중심 독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Abstract

This study aims to propose a student-centered reading program as a measure for fostering reading attitude in elementary school upper grades who would develop a negative attitude for reading. 2 classes of 5th grade in Seoul were set up as objects of study which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student-centered reading program, designed by the researcher was conducted on the experimental group for three months from March, 2019 to June, 2019. Reading attitude was determined for its effectiveness in pretest and posttest and t-test was carried out by using an SPSS program to analyze the results. And a sentence was conducted on the student-centered reading program. This study obtained the following results. First, student-centered reading program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enhancement of reading attitude. Second, the student-centered reading program was highly satisfied with students by each activ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student-centered reading program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reading attitude. But it is necessary to apply the student-centered reading program to a larger number of students for a longer period of time.;본 연구의 목적은 부정적인 독서 태도를 갖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 학생 중심의 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현재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 주도의 독서 교육 대신, 학생들의 요구와 기호를 반영하면서도 교사가 학급운영 전반에 함께 녹여낼 수 있는 독서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부정적인 독서태도 양상을 보이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독서 프로그램은 학생 중심의 독서 프로그램으로서,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독서를 하며 독서의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독서란 학교나 교사가 시켜서가 아닌, 나 스스로 시작하는 것이며 나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고, 그것이 독서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교사들이 누구나 교실 환경에서 학생들에게 적용시켜 운영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구성함으로써 교사들의 원활한 독서지도를 가능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태도를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향상시키며, 독서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음을 가질 수 있음을 검증해 봄으로써, 아동의 독서 태도를 증진하여 평생 독자의 기반을 닦는 독서 교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독서 프로그램을 주제로 한 선행 연구들은 초등학생들의 독서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독서 지도에 대한 학문적이고 실제적인 근거를 마련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하기에 어렵거나 기타 많은 선행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는 독서 지도 방법이 많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동안 이루어졌던 독서 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연구를 토대로 새로운 학생 중심의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론적으로 독서태도의 3요인을 고려하면서도 실제 우리나라의 교육적 현실과 학교 현장의 상황,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들이 교실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는 독서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프로그램을 몇 차시 정도의 교수 학습 계획안으로 세운 뒤 그것을 일정 시기 동안 학생들에게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본 연구에서는 학급경영 전반에 있어 독서를 중요한 것으로 간주하고 독서가 학생들의 생활과 학습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으로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연구자가 개발한 학생 중심 독서 프로그램을 2019년 3월부터 6월까지 12주 동안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투입하지 않았다. 학생 중심 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는 멕케나와 케어(Mckenna,M.C.,& Kear,D.J.,1990)가 개발한 ‘초등학생 독서 태도 검사 도구’를 한국어로 번안한 ‘한국판 초등학생용 독서 태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독서태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학생 중심 독서 프로그램의 적용을 마무리 한 후에는 독서 프로그램의 세부 활동에 대한 소감문을 작성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생 중심 독서 프로그램이 독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중심 독서 프로그램은 독서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본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자체의 목적을 학생들의 자율성과 적극성을 활용하여 독서에 대해 능동적 주체가 되어 읽는데 두고 있다. 따라서 독서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적용되는 학생 중심 독서 프로그램이 독서가 자신에게 의미 있고, 독서를 주체적인 독자로서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학생 중심 독서 프로그램은 각 세부 활동별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모든 활동에서 실험 집단의 90%가 넘는 학생이 매우 만족한다는 답변을 했는데 단계별 활동이 ‘재미있었다.’고 답한 것이 주된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전체 24개의 소감문 중에서 ‘재미있었다.’는 단어가 서술된 소감문은 24개로 학생들 전원이 학생 중심 독서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외에 ‘좋았다, 기분이 좋았다, 알 수 있었다, 웃겼다, 인상 깊었다, 신기하다, 재미있었다, 실감이 났다, 잘한 것 같다, 새로웠다, 하고 싶다, 뿌듯하다’ 등의 긍정적인 서술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학생 중심 독서 프로그램이 독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좀 더 많은 학생들을 실험집단으로 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독서태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학생 중심의 독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