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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현정-
dc.contributor.author정연희-
dc.creator정연희-
dc.date.accessioned2019-08-13T16:32:50Z-
dc.date.available2019-08-13T16:32:50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942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9421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103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보이고 있으며 물리적 공간과 전자 공간상의 시간 지체가 사라지면서 공간의 합리성과 생산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멀티미디어 산업이 세계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정보서비스 시스템 중의 하나인 무인정보단말기(Kiosk) 시스템은 정보전달을 음성, 이미지, 그래픽, 텍스트 등의 멀티미디어 형태로 구성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얻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 이용 수단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그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현재 다양한 컨텐츠와 새로운 기술을 탑재한 키오스크의 발달과 IT 산업의 발달은 스마트 단말기의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산업 제품들이 터치스크린으로 바뀌고 있으며 특히 무인 주문 키오스크의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다양한 영역에서 쓰여지고 있다. 그로 인해 키오스크 화면 안에서의 물리적 조작부분들이 화면을 구성하고 있으며 화면 정보 설계에 대한 연구는 중요해 지고 있다. 현재 키오스크는 공항 혹은 은행, 병원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키오스크가 가지고 있는 제한적인 스크린의 화면구성 또한 단조로운 레이아웃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 키오스크 화면 설계에 관한 연구는 단조로운 구성된 연구가 대부분이라 아쉬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 컨텐츠 산업 중 영화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키오스크 사용의 증가가 이뤄지고 있는 영화관 안에 비치된 영화 무인 티켓 발권기를 대상으로 키오스크 연구를 하고자 한다. 영화관 무인 티켓 발권기가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기능으로는 예매티켓출력, 현장티켓구매, 멤버십조회, 포토카드구매이며 추가적으로 영화 관련 영상 및 타 제품 광고영상을 제공한다. 이 중 현장에서 티켓을 구매하는 5단계(영화선택, 상영시간, 관람인원수, 좌석선택, 결제수단)를 중점으로 키오스크의 사용자 향상을 위한 화면 구조 설계 시 고려사항을 적용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guideline of the screen structure design necessary for the kiosk screening of one of the information service system. Most industrial products are changing to touchscreens,and demand for kiosks is increasing. Kiosk is being used in various fields, especially in the cultural contents industry, with the beginning of the movie industry, the kiosk is increasing. I studied the kiosks in the movie theaters. Cinema kiosks generally provide users with advance ticket printouts, site ticket purchases, membership inquiries, photo card purchases, as well as additional movie and other product davertising footage. Among them, five steps to purchase tickets in the field, focusing on the selection of movie, the screening time, the number of people involved, the choice of seat, and the payment method, the guideline applying the consideration in designing the sereen design for improving the user of the kiosk I would like to propos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1 B. 연구의 방법 및 내용 5 Ⅱ. 키오스크(Kiosk) 6 A. 키오스크의 개념 6 B. 키오스크의 기능적 종류 8 C. 키오스크의 외형적 종류 10 Ⅲ. 영화관 키오스크 정보 설계 사례분석 13 A. 메가박스 13 B. CGV 15 C. 롯데시네마 17 D. 3사 영화관 키오스크 사용성 평가 22 E. 키오스크 정보설계 시 고려사항 32 Ⅳ. 정보 구조 설계(Information Architecture, IA) 34 A. 키오스크 정보 구조 설계(IA)의 필요한 요소 35 1. 스크린의 정보 인지 허용범위 35 2. 레이블링 시스템(Labeling system) 36 3. 내비게이션 시스템(Navigation system) 36 B. 롯데시네마 키오스크 정보 구조 설계 고려사항 37 Ⅴ. 원형 인터페이스 38 A. 원형의 심리학적 이해 38 B. 원형의 조형적 특징 39 C. 원형 디스플레이의 종류 42 1. 원형 회전타입(파이형) 44 2. 원형 상하타입 46 3. 원형 좌우타입 47 Ⅵ. 사용자 조사 49 A. 연구방법 49 B. 사용자 평가 49 1. 롯데시네마 사용자 관찰조사 설정 49 C. 롯데시네마 사용성 평가 53 D. 전문가 평가 57 E. 가이드라인 67 Ⅶ. 결론 및 제언 74 1. 참고문헌 7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5197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시네마 티켓 키오스크 사용성 향상을 위한 정보 구조 설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Cinema Ticket Kiosk Information Structure Design to Improve Usability-
dc.creator.othernameJung, Yeonhee-
dc.format.pagevi, 8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UX(UserExperience)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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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UX(User Experience)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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