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관광객을 위한 여행 한국어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의 목적은 한국으로 여행을 오는 여행객들에게 여행을 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문장을 통하여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 교재를 통하여 여행객들이 원어민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그 결과 만족스러운 여행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해마다 한국에 여행을 오는 외국인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는 반면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교수하거나 여행객들이 스스로 여행목적을 위해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교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를 개선하고자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관광 목적 한국어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 현행 교재 분석을 통해 여행객들을 위한 의사소통 중심의 교재 개발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여행 한국어는 여행을 오기 전 학습하는 것으로 많은 학습자들이 독학으로 학습하였다. 그러나 본 포트폴리오 개발 교재는 여행 한국어도 학습되어야 하는 한국어로 보고 교사에 의해 학습될 수 있는 교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포트폴리오에서 제안한 교재는 한국으로 여행을 오는 여행객 중 스스로 일정을 계획하는 개별여행객으로 한정하였다. 이는 단체관광으로 여행을 오는 관광객에 비해 여행 계획을 스스로 결정해야하는 개별여행객들이 현지인과 마주쳐야 하는 상황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