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내용 중심 과학 한국어 교재 개발

Abstract

본 교재 개발 연구는 중도 입국 청소년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초등학생 중도 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본적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습득 후 공교육에 진입에 필요한 학습 한국어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공교육 진입으로의 디딤돌이 되는 교재 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전반적인 학업 수행에 기본이 되는 언어 지식과 교과를 반영한 내용 지식, 수업 내용과 관련된 토론, 발표, 실험 등 활동의 수행 및 그에 필요한 언어를 교재의 내용으로 삼아 학습자들이 수업 상황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학습 한국어 능력을 익히고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는 것을 교재의 목표로 삼으며, 이를 위해 언어를 매개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는 ‘내용 중심 접근법(Content-Based instruction)’의 원리를 바탕으로 교재를 구성하고자 한다. 학습 내용(Content)은 학습자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과학적 사실과 그에 관련된 과학 교과의 지식으로, 내용 지식 학습 후에는 학습한 내용에 대한 토론, 실험, 발표 등의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 및 학업 상황에서 필요한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들을 익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