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 영어 강사를 위한 최소한의 한국어 교재 개발

Abstract

한국의 위상이 세계 속에서 점차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이유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이 늘고 있고 더불어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한국어 교육은 대학기관을 중심으로 여러 분야에 걸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에 비해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이 가야 할 길은 아직 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수요와 공급의 관계를 따져 보아도 당연한 일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한국어 교육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특수 목적 한국어’ 분야에 대한 부단한 연구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에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 중에서도 직장인을 대상으로, 특히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외국인의 단일 직업군으로는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원어민 영어 강사’를 위한 한국어 교육을 위한 연구는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본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