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중국어Ⅰ』수업설계

애니메이션《大鱼海棠》을 중심으로

在本论文中, 为了有效教育中文1课本运用了故事教学法。故事教学法可以由教师 和学习者选定有价值的故事,根据学习者的水平重新组合文本。运用故事教学法,在教学 现场教学中通过教师与学习者的互动活动和以学习者为中心的各种活动,激发学习者的 兴趣,希望帮助培养沟通技能。 本研究运用中国动画片《大鱼海棠》, 在完成中文1课本教科书学习后,研究其是否 适合作为复习资料,并把它作为故事教学方法。 第一章, 考察了汉语教学和外语其他课程中故事情节如何运用,介绍了研究目的和 具体研究范围及方法。 第二章,考察了讲故事的定义及教学效果,为本研究提供了理论依据,设计了讲故事 的模型,用于汉语学习。 第三章, 对《大鱼海棠》的语言学习价值分析和汉语I教科书内容分析, 构成《大 鱼海棠》大本, 并运用《大鱼海棠》进行中文1课本学习指导。 第四章,按5个步骤提出了1次到3次的《大鱼海棠》教授, 学习指导案。第五章,阐明了本研究的意义及限制点,并期望今后的华文教育研究能够持续进 行,并加以整理。;중국어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고 중국인과 중국어로 교류할 수 있는 수단을 갖추는 것이다. 의사소통은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고 뜻이 서로 통하는 것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의 4가지 기능과 그 해당 언어의 문화까지 포함하여 학습해야 한다. 그러나 교수자의 교육여건, 교육상황, 시간의 부족함 등으로 인해 교육 현장은 실생활을 고려하지 못한 인위적인 상황의 내용이 주어 진 텍스트와 어휘, 문법 학습에 치우쳐진 문법-번역식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수업방식은 교수가 목표어를 모어로 번역하여 학습자들이 그대로 받아들여 단순히 암기하는 식의 교육으로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표현의 어려움을 겪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실생활을 고려한 텍스트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어I』 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활용하였다. 스토리텔링 교수법은 교사와 학습자들이 가치 있는 이야기를 선정하여 학습자 수준에 맞게 텍스트를 재구성 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활용하여 교육현장의 수업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 활동과,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자 했으며, 의사소통 기능을 배양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활용하기 전에 이야기를 선정할 때는 중국의 문화적 배경 혹은 문화적 요소가 내포된 내용을 활용한다면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 동기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은 자연스럽게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할 수 있다. 또한 어휘와 문장을 반복적으로 배치함으로서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스토리텔링이 끝난 후의 활동을 통해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국 애니메이션《大鱼海棠》을 활용하여 『중국어I』 교과서 학습을 다 마친 후 복습 자료로서 적합한지 살펴보고, 스토리텔링 교수법으로 활용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Ⅰ장에서는 중국어 교육과 외국어 타 교과목에서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연구목적과 구체적인 연구 범위 및 방법을 소개하였다. Ⅱ장에서는 스토리텔링 정의 및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고,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여 중국어학습을 위한 스토리텔링 모형을 설계하였다. Ⅲ장에서는 《大鱼海棠》의 언어학습 가치 분석과 『중국어I』교과서 내용 분석 하여 《大鱼海棠》대본을 구성하고, 《大鱼海棠》을 활용한 『중국어I』학습지도 수업방안을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1차시에서 3차시까지의 《大鱼海棠》교수·학습지도안을 5단계에 따라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을 밝히고 앞으로의 중국어 교육의 연구 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