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행 중심의 비즈니스 한국어 이메일 쓰기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국내 기업 혹은 해외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사무직 근로자들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이들을 위한 전문적인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관련 교재를 개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비즈니스 한국어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그 주요 요인을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국제화 시대에 한국 경제의 성장으로 기업의 활동 무대는 국내를 넘어 해외로 많은 확장을 거듭하고 있다. 기업에게 해외 무대는 새로운 시장 개척이라는 큰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와 인접한 아시아 국가들을 비롯해 미국, 유럽등 한국 기업들의 해외 진출은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이어지면서 국내 기업들은 우수한 외국인 인력을 확보하여 국내와 해외 거점에 배치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한국에 대한 지식과 언어를 습득하고 자국의 경제상황을 이해하고 있는 외국인 인력은 기업의 해외 거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한류의 영향으로 해외에서 한국문화를 즐기고 관심을 갖게 되는 외국인이 증가하고, 국내 대학과 대학원에 진학하는 유학생도 증가 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국부 창출의 기회기도하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국내 유학생의 적극적 유치를 위해 노력하여 2018년 12월 기준 국내 취업 외국인과 유학생의 숫자는 103,296명에 이르고 있다. 이는 2011년의88,468명 대비 16.1% 증가한 수치로 양적인 측면에서의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중 학업을 마치고 본국으로 돌아가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수의 유학생들은 한국에서 취업하기를 원하고, 한국으로의 유학을 결정하는 이유가 한국 기업에 취업을 위한 경우도 많다. 이러한 두 가지 흐름을 통해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국내 한국기업과 한국 기업의 해외 법인에 근무하는 사무직 근로자를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교재에서 다룰 수 있는 영역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현장 업무상황에서 그 활용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 이메일을 중심으로 개발하여 취업 후 활용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실질적인 업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다른 문화 속에서 직장 생활을 하는 외국인들이 한국어로 이메일을 사용하면서 범할 수 있는 업무적인 실수와 예상되는 어려움을 교재에 담아 직장에서의 업무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