电影实务汉语教材设计

Abstract

중국의 영화산업은 2000년대 중반 이후 정부에서 부흥시키는 정책을 실시하면서 지난 10년간 매년 35.5% 씩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우수한 영화전문기술을 보유한 국내 영화산업 종사자들에 대해 중국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국내 영화산업 종사자들도 중국 진출을 희망하고 있으며 중국어학습에 대한 욕구 또한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영화인력들을 위한 실무 중국어 교재 개발은 이렇다할 발전양상을 띠고 있지 않다. 게다가 2017년 등장한 중국영화산업촉진법의 영향으로 인해 국내영화인들은 중국에서 현지 적응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이는 영화전문기술 능력을 갖추면서 동시에 중국어구사능력까지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촬영현장에서 사람들과 소통능력은 일의 능률에 큰 기여를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이론과 과업 중심 교수법 이론을 채택하여 영화산업인력들을 위한 실무 중국어교재 개발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교재에서는 영화인들이 실제현장과 유사한 장면으로 재구성하여 생생한 대화형식의 10개 본문을 만들었고 10과의 순서는 영화제작단계와 부합하도록 순차적으로 나열하였다. 이와 같이 구성된 내용으로 영화인들은 기존 일반 교재에서는 접할 수 없었던 영화 전문 어휘를 학습함과 동시에 보다 현장감이 있는 내용으로 설계된 본문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본 교재의 설계 목적은 국내 영화인들의 현장 실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나아가 영화인들이 즐겨 쓰는 전문 어휘들을 제시하면서 더욱 풍부한 어휘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학습이 끝날 때마다 주제에 부합하는 실무과제를 통해 더욱 생산적이고 실용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첫 번째 장에서는 본 연구가 왜 필요한지의 타당성과 설계하는 목적에 대해 기술하였다. 중국이 현재 세계에서 차지하는 영화산업의 위상을 알아보고 이러한 요인이 앞으로 실무영화 교재개발에 어떠한 영향으로 작용할 것인지를 예측하였다. 그리고 상관 교재를 분석하여 국내 영화인들에게 필요한 중국어교재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을 하였다. 두 번째 장에서는 의사소통교수법, 과업 중심 교수법에 관한 다수의 논물을 참고하여 본 교재를 집필할 시에 필요한 이론을 보강하는 작업을 하였다. 그 다음 현직영화종사자를 대상으로 그 밖에 교재설계시 고려해야할 점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세 번째 장에서는 교재본문에 삽입될 10개 본문에 대하여 영화전문가와의 심층 인터뷰와 자문을 통해 실제상황과 유사한 본문을 개발하고 각 주제에 해당하는 영화전문 어휘를 기초와 심화과정으로 분리시켰다. 매 과 학습이 끝나면 다양한 실무과제를 제시하여 중국어로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이후 실제현장에 적응하기 쉽도록 설계하였다. 마지막에는 중국영화산업과 밀접한 최신 문화상식을 제공하여 관련직종의 이해도를 높였다. 네 번째 장에서는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교재를 어떻게 수업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영화종사자들의 중국어를 사용한 의사소통과 교제능력을 대비시키고 중국진출 이후에는 전문분야에서의 업무능력을 높이기 위한 영화 실무교재를 개발하고자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