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7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성훈-
dc.contributor.author박정은-
dc.creator박정은-
dc.date.accessioned2019-08-13T16:32:10Z-
dc.date.available2019-08-13T16:32:10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89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8936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0872-
dc.description.abstract시대가 급변하는 가운데 미래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내 및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다양한 이유로 인한 그 개념의 모호함 때문에 구체적인 이해와 실천에 어려움을 낳고 있다. 아울러 SD 추구 영역의 다양화 추세에도 불구하고 국제적 기준의 SD에 대한 국내적 성찰과정이 충분하지 않아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을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에서도 아직 일부 영역만을 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첫째,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적 기원과 특성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한국적 SD 기준을 수립하고, 둘째, 이 기준에 따라 교육과정과 통합사회 교과서가 담고 있는 ‘미래와 지속 가능한 삶’단원의 내용을 살펴 제안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While times are changing rapidly, the need for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future societies is gradually increasing, but the ambiguity of the SD concept for various reasons is causing difficulties in understanding and implementing SD. In addition, despite the trend of diversification in the SD-seeking areas, not only is the social awareness of the trend low because there is not enough domestic reflection on SD in international standards, but also the focus on some areas of SD in school education is still. Therefore, the study aims to first establish Korean SD standards based on a review of the conceptual origins and characteristics of "sustainable development," and secondly, to draw up suggestions by looking at the contents of the "future and sustainable life" unit, which includes the revised 2015 curriculum and integrated social studies textbooks, according to the criteria.-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4 A. 지속가능한 발전(SD)에 대한 이해 4 1. SD 관련 국제적 합의 추이 4 2. SD 이론적 기원 14 3. 결론 25 B. 한국 사회과 교육에서의 지속가능한 발전(SD) 28 1. 의의 28 2. 사회과 교육 내 SD 관련 연구 동향 30 Ⅲ. 연구 방법 33 A. 연구 대상 33 B. 분석 기준 36 C. 분석 방법 41 Ⅳ. 분석의 결과 48 A. 각 교과서의미래와 지속 가능한 삶단원 비중 분석 48 B. 각 교과서 및 교육과정 문서의 핵심어 빈도 분석 49 C. 언어 연결망 분석(LNA) 50 Ⅴ. 결론 및 제안 65 참고문헌 68 부록1. 분석 대상의 언어 연결망 지도 74 부록2. 분석 대상의 파당(CLIQUE) 분석 결과 79 ABSTRACT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2377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통합사회‘미래와 지속 가능한 삶’단원 분석과 제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한국형 SD 기준과 LNA를 기반으로-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and Suggestion on Unit 9 of the Integrated Social Textbook : Based on Korean SD Standard and LNA-
dc.creator.othernamePak, Jeong Eun-
dc.format.pageiv, 8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dc.date.awarded2019.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