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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해영-
dc.contributor.author서혜미-
dc.creator서혜미-
dc.date.accessioned2019-08-13T16:31:49Z-
dc.date.available2019-08-13T16:31:49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926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9260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0789-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본 포트폴리오는 신문 활용 교육을 통해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아 실제 신문을 자유롭게 읽을 수 있게 교육하는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신문은 언어를 배우면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고 신문의 주제는 한국인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래서 신문을 활용하여 한국어 교육을 하면, 한국어와 함께 한국 사회와 문화를 통합적으로 배울 수 있다. 많은 고급 수준의 학습자들은 한국어 교재 이외에 신문을 읽기 교육 자료로 선호하고 있으며, 신문을 활용한 교육은 한국어 교육과 학교 교육과정에서 다양하게 연구되어 많은 관심을 받는 분야이다. 그러나 현재 일부 교재에 읽기 텍스트로 제시 되어 있거나 몇몇 교육기관에서만 정규 교육과정이 아닌 특별 교육과정 형태로 개설되어 있다. 그리고 기존에 개발된 교재도 4종에 그치는 등 교육 자료 개발과 교육과정 개설이 시급하다고 판단되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재의 이론적 배경은 신문 활용 교육(Newspaper In Education)과 내용 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이다. 대상 학습자는 한국어 숙달도가 고급인 일반 목적의 학습자이며, 교재의 주제는 대상 학습자의 선호도와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선정하였다. 교재는 총 10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원은 신문 한 편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도 포함되어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1 B. 선행 연구 검토 3 Ⅱ. 대상 학습자 집단과 교수 학습 상황 6 A. 일반 목적 학습자의 정의 6 B. 교수 학습 상황 9 1. 고급 학습자 대상 교육과정 9 2. 시사를 주제로 한 교재 분석 11 Ⅲ.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 16 A. 신문 활용 교육 16 B. 내용 중심 교수법 21 Ⅳ. 교재의 구성과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25 A. 대상 학습자 집단의 요구 분석 연구 25 B. 신문 주제 선정 기준 26 C. 교재의 구성 31 1. 교재 전체 구성 31 2. 단원 세부 구성 33 D.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41 Ⅴ. 결론 43 참고 문헌 45 참고 사이트 4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78469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고급 학습자 대상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2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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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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