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2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선희-
dc.contributor.author서재희-
dc.creator서재희-
dc.date.accessioned2019-08-13T16:31:49Z-
dc.date.available2019-08-13T16:31:49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934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9343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0788-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 B. 교수 학습 대상 선행 연구 검토 3 Ⅱ. 교재 개발의 개요 6 A. 교재 사용 학습자 특성 6 B. 교수 학습 상황 및 교재 개발 현황 8 C. 선행 교재 검토 9 1. 한국어 9 2. 한글학교 한국어 10 3. 맞춤 한국어(영어권) 11 4. 재외 동포를 위한 한국어(범용, 영어권) 12 5. 전 세계 유아를 위한 신나는 한국어 17 D. 선행 교재 분석 18 1. 제2언어 교재의 문화 분석 18 1.1. 제2언어 교재의 분석 개념 18 1.2. 제2언어 교재의 문화 분석 틀 19 2. 영어권 재외 동포를 위한 한국어의 문화 소개란 분석 21 2.1. 문화 항목 분석 기준과 결과 21 2.2. 문화 항목 제시 양상 분석 기준과 결과 24 Ⅲ.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 30 A. 구성주의와 후기구조주의 30 B. 내용 중심 교수법 42 C. 상호문화접근법 45 Ⅳ. 교재 개발의 실제 47 A. 교재의 구성 47 B.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58 Ⅴ. 결론 60 참고문헌 62 부록 1. 교재 65 부록 2. 교사용 지침서 196 부록 3. 교재에 사용된 자료 출처 22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42955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재외 동포 아동을 위한 문화로 배우는 한국어-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6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9.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