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30 Download: 0

일기를 활용한 재외 동포 아동 한국어 쓰기 교재 개발

Title
일기를 활용한 재외 동포 아동 한국어 쓰기 교재 개발
Authors
김다운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재외 동포 아동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일기를 활용한 쓰기 교재를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재외 동포에게 한국어는 현재 살고 있는 국가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언어가 아니고 가족이나 공동체를 연결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제2 언어나 외국어와는 구분되어야 한다. 재외 동포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은 주로 한글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한글학교는 민간 교육 단체로, 보통 주말 정시제로 운영되어 한국어 학습은 주 1회 3시간 내외로 이루어지고 있다. 한글학교 학습자는 주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이다. 중, 고등학생이 되면서 학습자가 줄어드는 것은 현지 학교생활에 집중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며, 성인이 된 후 다시 한국어 학습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한글학교 학습자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재외 동포 아동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모어로 하거나 한국어 사용 환경에 비교적 많이 노출되어 있어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일반 목적 말하기와 듣기에 치우쳐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학습하는 어휘의 수 자체가 적어 이들의 문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재외 동포 아동 학습자들을 위해 어휘를 강화하면서도 가정에서도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는 쓰기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아동 대상의 쓰기 교재이면서도 가정에서도 꾸준히 할 수 있는 장르인 일기를 선정하였다. 일기는 장르의 특성 상 수업 시간 외에도 꾸준히 지속할 수 있고, 내용과 주제에 따라 다양한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학습자가 수업 외의 시간에도 쓰고 싶은 내용을 지속적으로 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