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37 Download: 0

중급 학습자 대상 대학 교양 과목 수강을 위한 듣기 교재 개발

Title
중급 학습자 대상 대학 교양 과목 수강을 위한 듣기 교재 개발
Authors
서효진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국내 대학 입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 목적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강의 수강 능력 향상에 목적이 있다. Ⅰ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을 살펴보았는데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한국어 학습에서 유학생들이 가장 어렵게 느끼는 부분이 듣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러한 학습자들을 위한 교재는 아직 부족하다.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는 다양한 반면에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의 수는 많이 부족하다. 그 중에도 다른 기능별 교재에 비해 듣기 교재의 수가 매우 적었다. 이로 인해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교재의 필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또한 대학 강의를 듣기 위한 듣기 교재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실제성이다. 학생들은 대학에 입학하기 전 정제되고 깨끗한 음질의 듣기만을 학습하였지만 대학 강의 수강을 할 때는 새로운 환경에서 듣기를 해야 한다. 여러 잡음들과 예측하지 못 한 상황들 속에서 외국인 학습자가 강의 듣기를 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따라서 실제 대학에서 강의를 들을 때 접할 수 있는 상황을 최대한 담은 듣기 파일을 사용한 듣기 교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Ⅱ장에서는 개발 교재의 학문 목적 학습자에 대한 특징과 학문 목적 학습자의 요구 분석에 대한 교수 학습 상황을 보았다. 국내 대학의 유학생 입학 조건을 조사한 결과 대학 입학을 위해서는 많은 대학에서 토픽 3급 이상 수료를 조건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토픽 3급 수준의 학습자가 국내 대학에 입학하여 대학 강의를 수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또한 시중에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들이 많이 시판되고 있지만 토픽 3급 수준의 중급 학습자를 위한 교재는 현저히 적고, 고급 학습자를 위한 교재는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중급 수준의 학습자가 고급 교재로 학습을 한다면, 어휘나 문법 등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내용 이해를 하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학습 전략들을 학습하는 것은 매우 힘들 것이다. 따라서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학 입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들을 위한 국내 대학의 한국어 교육과정의 현황을 알아보았는데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를 따로 사용하지 않고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를 사용하거나 토픽 교재를 사용하는 기관들이 있었다. 이로 인해 학문 목적 학습자들의 대학 강의 수강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재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교재 개발과 관련 있는 이론적 배경들과 본 교재 개발에 근본인 내용 중심 교수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학문 목적 한국어의 특징과 학문 목적 듣기와 일반 듣기와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학문 목적 듣기에서 필요로 하는 듣기 전략과 학습 전략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Ⅳ장에서는 개발 교재의 교수요목과 단원 구성에 대해 제시하였고, 교재 개발로 인한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개발 교재는 국내 대학의 공통된 교양 과목들의 주제를 살펴보고 그 주제들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였다. 예술, 자연, 인문, 경영 등 다양한 주제를 중급 학습자의 수준에 맞도록 난이도를 조절하여 선정하였다. 강의 듣기를 위한 듣기 전략으로 담화표지 전략과 학습 전략인 노트 필기 전략을 선정하였는데 담화표지 전략에는 주제 나타내기, 화제 전환, 예시, 강조, 인용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담화표지로 구성하도록 하였으며 그와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는 노트 필기 전략을 함께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대학 교양 강의 수강을 위한 듣기 교재의 단원 구성을 제시하고 듣기 지문과 모범 답안을 제시하였고, 부록으로는 교사용 지침서를 제시하였다. 대학에서 유학생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도 학업에 적응하지 못 하고 중도 포기하는 유학생 수 역시 늘고 있다. 이는 정부의 입학 제한 완화도 원인이 되지만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업 수준에 미치지 못 한다는 원인도 있다. 대학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이 완벽하지 못한 채로 입학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실제 수준에 맞는, 학습자들이 필요로 하는, 학습자들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대학 강의는 일방향식 수업이기 때문에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듣고 필기하는 것 또한 대학 수업에서는 빠질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를 담은 교재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게 학습자들이 학업을 포기하지 않고 대학을 잘 마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재로 대학 교양 강의 수강을 위한 듣기 교재 개발을 수행하였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