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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승철-
dc.contributor.author박현정-
dc.creator박현정-
dc.date.accessioned2019-08-13T16:31:30Z-
dc.date.available2019-08-13T16:31:30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839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8390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0712-
dc.description.abstract인터랙티브 광고에서 비주얼 이미지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비주얼 이미지의 전략적 모호성(strategic ambiguity)이 주는 광고효과를 인스타그램을 매체로 활용 실증했다. 연구 1에서는 비주얼 이미지의 전략적 모호성의 효과의 해시태그(#) 유무에 따른 차이를 검증했다. 실험결과, 해시태그가 있을 때가 해시태그가 없을 때보다 광고효과가 높은 것으로 검증되었고 이 과정에서 의미유창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했다. 연구 2에서는 비주얼 이미지의 전략적 모호성의 제품유형 및 해시태그 유형과의 연계, 그리고 포스팅 주체와 해시태그 유형의 연계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제품유형과 해시태그 유형, 제품유형과 포스팅 주체의 상호작용이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특히, 제품유형과 해시태그 유형의 상호작용은 가설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나타나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유형과 해시태그 유형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이미지 기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광고학 연구에 학술적 통찰을 제공할 뿐 아니라 소셜 미디어 활용 광고/마케팅에 다양한 실무적 함의를 제공한다.;The importance of visual images in interactive advertising is growing. This study demonstrates the effect of strategic ambiguity of visual image on the advertising effect using Instagram. In Study 1, we examined the effect of visual ambiguity on the visual ambiguity with the hashtag (#). Experimental results show that the effectiveness of the hashtag is higher than when the hashtag is absent. In Study 2, we examined the effect of visual effects on strategic product ambiguity, product type and hashtag type, and linkage between posting subject and hashtag type. Experimental results show that interaction between product type and hashtag type, product type, and posting subject is significant. In particular, the interaction between product type and hashtag type is opposite to the hypothesis, and product types and hashtag types are complementary in the instance. This study provides not only academic insights into advertising research using image-based social media, but also provides various practical implications for marketing using social media.-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문제제기 1 B. 연구가설 및 연구목적 4 Ⅱ. 이론적 배경 6 A. 전략적 애매모호성 6 1. 전략적 애매모호성의 개념 6 2. 광고 커뮤니케이션과 전략적 애매모호성 9 B. 이미지기반 소셜미디어 12 1. 이미지기반 소셜 미디어 현황 12 2. 이미지기반 소셜 미디어 유형 13 C. 인스타그램 14 1. 인스타그램 현황 14 2. 인스타그램과 비주얼이미지 16 3. 인스타그램의 브랜디드 콘텐츠 현황 18 4. 인스타그램 이용자 20 가. 이용과 충족이론과 이용자 분석 20 나. 이용자 특성 24 D. 해시태그 27 1. 해시태그의 기능 28 가. 해시태그의 사용 29 나. 해시태그의 분류 및 이용동기 31 2. 해시태그의 유형 33 가. 큐레이션 해시태그 34 나. 감정공유 해시태그 35 3. 제품유형 36 4. 포스팅 주체 37 E. 의미유창성 40 1. 의미유창성의 정의 40 2. 의미유창성의 효과 42 F. 콘텐츠 태도 43 1. 콘텐츠와 태도 43 2. 콘텐츠 태도의 정의 44 G. 구전의도 45 H. 제품 관여도 46 I.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전략 47 Ⅲ. 연구모형 및 가설 50 A. 연구모형 50 B. 연구가설 50 1. 연구 1: 해시태그 유무에 따른 전략적 애매모호성 이미지의 효과, 의미유창성의 매개 효과 51 2. 연구 2: 해시태그 유형과 제품유형, 포스팅 주체와의 적합성에 따른 효과 55 Ⅳ. 연구방법 및 결과 59 A. 연구설계 59 1. 자료수집 59 2. 사전조사 59 3. 실험자극물 61 가. 큐레이션 해시태그의 조작적 정의 63 나. 감정공유 해시태그의 조작적 정의 63 다. 연구 1 실험 자극물 64 라. 연구 2 실험 자극물 65 4. 측정변인 66 가. 콘텐츠 태도 66 나. 구전의도 66 다. 의미유창성 67 라. 제품 관여도 67 5. 통계분석 69 6. 연구 1 실험결과 70 가. 콘텐츠 태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71 나. 구전의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72 다. 의미유창성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 결과 73 7. 연구 1 실험결과 요약과 논의 74 8. 연구 2 실험결과 76 가. 콘텐츠 태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80 나. 구전의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81 9. 연구 2 실험결과 요약과 논의 84 Ⅴ. 토의 87 A. 결과요약 및 시사점 87 1. 결과요약 87 2. 시사점 87 B.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 91 참고문헌 94 부록1. 사전조사 설문지 112 부록2. 연구 1 설문지 119 부록3. 연구 2 설문지 125 Abstract 13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2008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이미지기반 소셜미디어에서 브랜디드 콘텐츠의 전략적 애매모호성에 관한 연구-
dc.typeDoctoral Thesis-
dc.title.subtitle해시태그 유무에 따른 효과, 의미유창성의 매개효과, 제품유형 및 포스팅 주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Strategic Ambiguity of Branded Content in Visual Image based Social Media : Effect of Hashtag's Conceptual Fluency, Product Types and Posting Subject-
dc.creator.othernamePark, HyunJung-
dc.format.pagevii, 133 p.-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dc.date.awarded201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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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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