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1 Download: 0

인터넷 1인 방송 BJ의 방송 경험이 지속방송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Title
인터넷 1인 방송 BJ의 방송 경험이 지속방송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Other Titles
Investigation on the Influence of Broadcasting Experience of Network Streamer on the Intention of Continuous Live Broadcast : on the basis of self-determination
Authors
LONG, LIYI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윤정
Abstract
새로운 방송 서비스로 등장한 인터넷 1인 방송은 전통 텔레비전보다 다채로운 콘텐츠와 쌍방향적인 의사소통 기능으로 인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인터넷 1인 방송에서 시청자는 댓글 채팅을 통해 제작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풍선’이 비롯된 사이버 캐시 선물을 보내줌으로써 제작자에게 경제적 후원을 해 줄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연구자들은 시청자를 대상으로 조사했는데 제작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이 드물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방송BJ를 대상으로 그들의 방송행위가 심리적 만족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지속적인 방송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 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의하여 중국 인터넷 1인 방송에서 방송행위가 세 요인이 방송 충실도, 자기표현, 상호작용을 구성해서 자기결정 요인(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다음에 방송행위가 자기 결정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방송한 후에 심리적 만족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마지막, 심리적 만족은 방송 BJ들의 지속적인 방송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상술한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서 274명 방송을 하는 경험이 있는 중국 인터넷 1인 방송BJ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결과적으로 보면 방송 충실도는 방송BJ의 심리적 욕구와 만족의 중요한 예측 변인으로 예상했는데 자기표현은 더 중요한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방송 BJ는 자기표현과 상호작용을 통해 많이 오락적 만족을 취득하여 자기결정성이 좋은 사람도 오락적 만족을 쉽게 얻는 것이다. 시청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좋은 피드백을 받으면 방송 BJ가 오락적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방송BJ의 자기표현과 상호작용은 어떻게 하는지 어느 정도 표현하는지 방송BJ의 심리적 욕구에 많이 영향을 미친 것이다. 또는 방송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20대, 30대 젊은이들이다. 한편, 심리적 만족의 자아만족이 지속방송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 예상보다 다르다. 자아만족에 나이는 중요한 변수다. 통제변인의 연령이 자아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발견했는데 나이가 높은 사람들이 자아만족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젊은이는 아직 자아만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마지막으로 방송 BJ가 지속방송의도를 가질 것인지에 대해서는 방송 충실도와 관련 역할은 중요한 영향 요소로 작용한다. 혹시 끊임없는 방송한 것이 필요할지도 모르지만, 시청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그래야 방송 BJ가 끊이지 않는 방송하기 때문이다. 방송BJ의 심리적 만족은 오직 오락적 만족이 그들이 지속적으로 방송할 의향을 가질 수 있게 해주며, 자아만족이 방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다. 본 연구는 보통 수용자를 대상으로 아니고 제작자를 대상으로 조자하기 때문에 인터넷 1인 방송을 통해 방송BJ의 심리적 만족의 중요성을 최신 설명하여 연구의 폭을 넓혔다는 의미가 있다. 이전 인터넷 1인 방송 연구와 달리 수용자를 대상으로 아니라 방송BJ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것은 새로운 시도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제작자 연구 분야의 일부 공백을 메웠으며 앞으로의 방송BJ나 제작자의 발전과 개선 등 여러 측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라고 생각한다.;The live broadcasting streaming, which has emerged as a new internet social service, is becoming very popular due to the variety of contents and interactive communication functions. There are many previous studies mainly discussed about the audiences which research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udience's personal experience, audience satisfaction, and viewing behavior. However, this study mainly investigated the impact of the psychological satisfaction of the live broadcasting streamer on their continuous live broadcasting.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three elements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affect the psychological satisfaction, continuous broadcasting intentions of Chinese Broadcasting Streamer after broadcasting their program. Firstly, the actions of broadcasting streamer were separated by the amount of broadcasting, the self-presentation and the interaction between the viewers and streamer. Then, to find out the three factors how to impact the self-determination in order to inquiry the psychological satisfaction of the broadcasting streamers. In addition, the psychological satisfaction was divide into hedonic satisfaction and eudaimonic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nly self-presentation would affect the three elements of self-determination. It implied that the key of live broadcasting was self-determination. Secondly, the amount of broadcasting would not affect the psychological satisfaction but the self-presentation and the interaction would make a difference in both psychological satisfaction. Besides, the age also would influence the eudaimonic satisfaction. It showed that the younger would less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eudaimonic satisfaction. At last, eudaimonic satisfaction was negatively influence the continuous live broadcast intentions. The more eudaimonic satisfaction they could feel, the less intention they would hav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