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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승호-
dc.contributor.author민보아-
dc.creator민보아-
dc.date.accessioned2019-05-07T16:30:05Z-
dc.date.available2019-05-07T16:30:05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8465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4657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9789-
dc.description.abstract디지털 네트워크 디바이스들이 삶에 증식해가면서 우리 생활 전체를 바꾸어 놓고 있다. 하지만 이제는 작은 휴대용 디바이스들뿐만이 아니라 차량도 그 예외는 아니다. 작은 디바이들에 비해 차량용 스마트 시스템은 생명과 직결되어 있는 운전자의 운전 중의 행위를 수반해야 하는 그 특성상 개발이 매우 조심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스마트카의 등장을 환영하며 새로운 시대가 열리길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운전 중에도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정보를 계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도록 설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그를 위해 먼저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고 있는 브랜드별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살펴보고 어떤 기능을 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아본다. 브랜드별 차량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스템을 살펴본 후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을 조사해보았다. 그 플랫폼에 상관없이 차량 관련으로 총 70여 개를 조사하니 정보제공와 편의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은 비율을 가지고 있었다. 사용자에게 걸맞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하기 위하여 라이프스타일 연구가 별도로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조사하기 위해 연구 대상을 30대 여성 운전자로 국한하고 라이프스타일 분류 및 분석을 위해 등재된 라이프스타일 관련 논문 70여 편을 통해 분류 요소를 도출하였다. 분류 요소 여섯 가지를 통해 도출 가능한 세그멘테이션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서술하고 그 중 본 연구에서 유의미한 세그멘테이션을 선별하였다. 선별된 세그멘테이션은 30대 여성의 직업의 유무에 따라 또 다시 분류하여 최종적으로 네 가지 유의미한 세그멘테이션으로 나누어 본 연구에 반영하였다. 총 네 개의 세그멘테이션은 사용자 조사 대상자 선정 기준이 되었으며 사용자 조사는 연구의 특성상 관찰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병행하여 진행했다. 관찰조사는 사용자조차 자각하지 못하는 습관까지 알아낼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운전자가 운전하는 것을 액션카메라로 30분에서 한 시간 가량 촬영하였고 그 후에 총 53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질문지를 중심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앞서 진행한 브랜드 별 텔레매틱스 및 애플리케이션 시장 조사와 라이프스타일 분석, 그리고 사용자 조사를 통해서 도출한 시사점들을 통해 기능 도출을 위한 실질적인 가이드가 될 키워드 다섯 개를 설정하였다. 제안한 앱은 그 키워드중 하나인 ‘멀티태스킹’에 의거하여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화면에 배치할 수 있는 앱 컨테이너 개념을 도입하였다. 최대 네 개까지의 앱을 선택하여 제공되는 레이아웃에 배치함으로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이용할 수 있는 형식이다. 이는 운전자가 보다 다양한 정보를 운전 중에 실시간으로 쉽게 접할 수 있다는 데에 큰 장점이 있다. 각 애플리케이션은 하나의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 제안된 애플리케이션은 총 12가지이다. 이 12가지의 애플리케이션은 각각 다섯 가지의 키워드, 그리고 사용자조사를 통한 니즈에 의한 가이드에 의해 그 기능과 UI, GUI가 도출되었다. 차량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이제 막 시작 된 만큼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스마트 디바이스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에 비하면 사용 환경적으로 제약이 많지만 그 발전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차량도 다른 스마트 디바이스와 함께 연결되어 더욱 우리 생활을 윤택하게 해줌으로 사용자들로 하여금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중요한 생활 요소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애플리케이션 이외에도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생활에서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후에는 이 연구에 접목된다면 사용자들에게 끊임없이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Digital network devices rapidly proliferate over our daily living, they have been changing our whole life. However, this story is not just for only those portable digital devices but the cars. Compare to small digital devices, the development of the smart system of cars should be much more careful as long as they connected to the drivers life very conjunctly. Notwithstanding the users or drivers are expecting the beginning of the new era of car infotainment welcoming the smartcar system. Therefore this study suggest applications for cars that are based on telematics system possibly getting various informations continuously through network service even during the drivers’ driving journey. At first, dealing with the issue of telematics system I looked into the telematics systems of each car brand has and what kind of service they are offering. After investigated the system market of car telematics, I researched smartphone applications to find out the market trend for apps related car issues. Regardless of the platform, most of apps researched were connected to the issues of serving information and convenience for driving. To suggest applications for Smartcars, I believe the lifestyle study is mandatory for it. Therefore I narrowed down the target range into driving women in 30s and analyzed around 70 registered thesis related to the lifestyles to discover the factors what I’m going to use and deducted 6 factors and used as a guide to find out which lifestyles are significant for this study. Through the 6 factors I described all possible lifestyles and picked some segmentations that are possible to draw that can be meaningful for this study. selected segmentations were categorized ccording to the case whether they got a job or not as a final step and reflected it into this study. Finally deducted 4 segmentations worked as a standard for selecting targets for user research. The research was progressed both observation and In-depth interview. The purpose of observation research was learning about user’s potential need that even they can’t really notice themselves. And in-depth interview was for learning needs they noticed in their lives. The questionnaires consisted of 53 questions which is about their lifestyle specially their driving habits. Deducted implications through the market research and the lifestyle analysis, and user research as stated above brought 5 keywords which can be the practical guideline for the application that will come out as a result. One of the keywords ‘multitasking’, affected on the concept of app container that can bring several apps into one screen at the same time. Maximum 4 apps can be chosen and the user can actually pick what they want to put in their own screen as they need. It has a huge advantage that the drivers can get a lot of information in real time even while their driving in safety . Each application as just one core function and this study contains 12 applications total. These 12 each applications came out from the 5 keywords and users’ needs and it also helped to set up UI system and GUI. The market of car applications has infinite development possibility as it stands on the start line. Although it has a lot of limitation for its development compare to the normal portable digital devices, the speed of growth of car application market is getting faster. According to the situation as above, the connected cars will make our life easier like other digital devices as becoming an essential aspect for our daily living. Besides the applications suggested in this study, if more applications which are on the market of smart device apps that we are using graft onto this study will make us even more information that we can get during our journey in the future as we expect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C. 논문의 구성 4 II. 개발 환경 분석 6 A. 텔레매틱스 기술 동향 및 차량 관련 기술 사례 6 1. 텔레매틱스 기술 정의 및 특징 6 2. 텔레매틱스 기반의 커넥티드카(Connected Car)시장 동향 7 3. 커넥티드카 텔레매틱스 기술 방식 및 특징 8 B. 차량 브랜드 별 텔레매틱스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서비스 사례 조사 및 분석 12 1. 현대자동차 12 2. 기아자동차 13 3. audi 15 4. BMW 16 5. Mercedes-BENZ 17 6. FORD 18 7. GM(Chevrolet) 19 C. 차량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례 조사 및 분석 22 1. 차량 관련 스마트 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 22 2. 브랜드별 차량 내장 애플리케이션 출시 동향 25 III. 사용자 설정 및 분석 27 A. 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 27 1. 기준 요소 및 라이프스타일 도출 27 2. 라이프스타일 별 특징 및 약술 31 B. 라이프스타일 군집 분류 및 유의미한 집단 추출 32 C. 사용자 조사 35 1. 사용자 조사 목적 및 방법 35 가. 관찰 조사 35 나. 심층 인터뷰 36 2. 사용자 조사 대상 선정 37 3. 사용자 조사 결과 및 분석 37 D. 사용자 정의 및 페르소나 도출 38 1. 페르소나 1 40 2. 페르소나 2 41 3. 페르소나 3 42 4. 페르소나 4 43 IV. 차량용 애플리케이션 제안 44 A. 시사점 종합 44 B. 시스템 정의 46 1. 플랫폼 정의 46 2. 데이터 관리 방식 정의 46 C. 기능 도출을 위한 아이디에이션 47 1. 키워드 47 가. 동승자 47 나. 멀티태스킹 48 (1) metro UI 49 (2) 정보 수렴과 운전 행위 50 다. 데이터 관리 50 라. 공유 51 마. 공간성 52 2. 기능 도출 53 D. 애플리케이션 UI 제안 55 1. 사이즈 56 2. 확장 57 3. 기능과 운전 중에서의 활용 58 4. Wire Frame 59 5. GUI 디자인 63 가. Dual Calendar 65 나. Wheelprint 66 다. Kidraw 67 라. CarLog 68 마. CarSupplyManager 69 바. FuelMate 70 사. AmbientSound 71 아. PhotoGallery 72 자. Friendy 73 차. Guestbook 74 카. FindYourShop 75 타. ParkingHelper 76 V. 결론 77 참고문헌 81 Appendix 83 Abstract 11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21361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텔레매틱스 기반 차량용 애플리케이션 제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3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uggestion of car applications : based on the lifestyles of women in 30s-
dc.creator.othernameMin, Bo A-
dc.format.pagevii, 11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1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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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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