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를 수련하는 외국인을 위한 태권 한국어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여 태권도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태권도는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많은 관심이 있는 한국문화 중의 하나이다. 특히 유학생이나 이주 노동자를 비롯한 외국인에게 태권도 수련은 한국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하고 적응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김경지, 강은석, 2006; 김재은, 2015; 백선아, 임태성, 2014; 이미연, 전민우, 라정현, 2014). 이에 외국인을 위해 태권도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한국어 학습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인 태권도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한류의 영향과 한국의 국제적 성장으로 국내 거주 외국인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은 한국의 사회문화에 적응을 어려워하며 그로 인해 한국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유학생들의 성공적인 유학 생활을 위해서는 거주국의 적응이 매우 중요한데 이는 곧 학업의 성취도와 한국 거주의 만족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의 한국문화 적응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본 교재의 목적과 필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문화를 통한 언어능력의 향상이다. 문화와 언어는 분리하여 교육하는 것보다 통합하여 교육하는 것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 또한, 문화 교육을 통한 언어 교육은 학습자들이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의 문화적 오해 없이 사회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이를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것보다는 통합적으로 교육할 때 효과적이다. 둘째, 태권도를 통한 한국문화의 이해이다. 태권도는 한국문화에 대한 지식이 없는 외국인에게 이미 친숙한 스포츠이자 한글로 된 용어와 기술의 특이성은 물론 한국적 사고방식이 베인 예의 규범이 있다(이미연, 전민우, 라정현 2014). 그러므로 태권도를 통해서 외국인은 한국인이 소중히 여기는 예와 문화 등의 정신적 가치를 배우고 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현재 태권도와 관련한 한국어교재는 없다. 현재 한국문화와 한국어 교육을 통합한 한식으로 배우는 교재, 한국 드라마, 영화, 음악으로 배우는 한국어 등 다양한 교재가 개발되고 있으나 태권도에 관한 한국어교재는 없다. 태권도는 한국어로 된 용어의 특징과 한국 문화적 요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을 만할 교재가 없다. 한국어 교육에서의 태권도는 일회성 문화체험이거나 교재의 문화 내용의 일부로써 태권도를 소개하며 단순한 어휘만이 제시되어 있다. 이에 본 포트폴리오는 태권도장에서 사용하는 한국어를 중심으로 단계별 태권도의 내용과 초급수준의 한국어 교육을 태권도를 배우는 수련생이 태권도를 통한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하였다. 그렇기에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한국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초급 학습자를 위하여 한국문화인 태권도를 배움과 동시에 한국어도 습득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