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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입국 학생 대상의 사회교과목 통합 교재 개발

Title
중도입국 학생 대상의 사회교과목 통합 교재 개발
Authors
신효선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A.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본 포트폴리오는 중도입국 학생을 위한 사회교과목 한국어 통합 교재 개발을 목표로 한다. 국제화 시대를 맞으면서 한국사회에도 많은 변화가 있다.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과 학생의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형성되어 가면서 이에 맞는 사회적 인식 및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하는 것은 한국사회에 당면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2018년 한국사회는 ‘국제 사회, 이주민, 국제결혼, 다문화, 공생, 한국어 교육, 다문화 예비학교, 중도입국 자녀’ 등 다양한 주제들로 꾸준히 사회를 구성하는 문화, 교육 및 생활환경 등이 변화를 겪고 있다. 교육부에서 제공한 [그림 1]에 따르면 2017년 교육부에서 전체 학생 수는 감소하고 있으며 다문화 학생의 수는 매년 10% 이상 증가하였다고 교육기본통계를 발표하였다. 또한 처음으로 10만 명 이상 넘어섰다. 초·중등학교 다문화 학생 수는 전년에 대비하여 10,201명으로 10.3% 증가하였고, 전체 학생의 1.9%로 109,387명으로 12년 대비하여 10만 명이 증가하였다. 전년 대비 초등학교는 8,761명 증가한 82,733명으로 11.8% 증가, 중학교는 865명 증가한 15,945명으로 5.7% 증가, 고등학교의 경우 518명 증가한 10,334명으로 5.3% 증가하였다. 각종 학교는 57명 증가한 375명으로 17.9%가 증가하였다. 학급별 다문화 학생 비율은 다문화 학생 비율은 초등학교 3.1%, 중학교 1.2%, 고등학교 0.6%이며, 초등학교가 전년 대비 0.3%p로 가장 크게 상승, 중학교는 0.2%p, 고등학교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다. 부모 출신국별 다문화 학생 비율은 베트남 26.5%, 중국 22.2%, 필리핀 12%, 중국(한국계) 11.3%, 일본 10.5%, 기타국가 17.4%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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