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于自我同一性理论的韩国初中汉语辅助教材开发

Abstract

최근 한국 청소년들의 위태로운 정신건강은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도 입시 위주의 교육에 대한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지금까지 이루어져왔던 입시 위주 교육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를 살리기보다, 성적이라는 하나의 잣대로 학생들을 서열화 시키고 있다. 이에 대다수의 학생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떠한 삶을 살아가고 싶은 지에 대한 충분한 성찰 없이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맞춰 입시와 대학 진학에만 중요한 가치를 두고 살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자신이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의미를 찾지 못한 채 주위에서 학업에 대한 부담감을 받다 보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우울감이 생기며 더불어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초 소양을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학생 맞춤형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동시에 학교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이 되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앞으로의 교육이 추구해야 할 목표를 명시하고 있다. 이처럼 앞으로 학교교육의 모든 교수학습활동은, 교과 지식을 전수하는 동시에 학생이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찰을 바탕으로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근간으로 하여야 한다. 중국어교과도 예외는 아니다. 학생들의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중학교 중국어교과 수업현장에서 학생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교과와 연계하여 가르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실제 수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생활중국어 교과서의 구성과 목차에 따라 자아정체감을 개발할 수 있는 활동들을 부교재 형식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1장에서는 먼저 청소년의 범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 내렸으며 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징, 사회인지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각종 연구 결과들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아울러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육목표에 따라 중국어 교과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노력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였고,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근거로 하여 본 교재의 교수학습활동을 구성하였다. 이어서 본 부교재의 주 교재에 해당하는 생활중국어 교과서의 체계 및 연습활동을 분석하였으며,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부교재의 수요를 증명하였다. 2장에서는 1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교재의 전체 단원 구성을 제시하였는데 생활중국어 교과서의 순서에 따라 총 8단원으로 구성하였다. 각 단원의 주제는 인사, 안부 등 청소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단원마다 두 개의 본문이 제시되어있고, 하나의 본문 당 중국어 언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 활동 한 가지와, 자아정체감 형성에 중점을 둔 활동 한 가지로 총 두 가지 활동을 기획하였다. 중국어 언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 활동은 본문에서 배운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주로 연습하도록 하는 활동인데, 동시에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는 요소들도 어우러지게 녹여 내었다. 자아정체감 형성에 중점을 둔 활동은 처음 중국어를 배우며 중국어로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해내기에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는 청소년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중국어의 언어적 요소는 배재한 채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하고 느낀 바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 활동이다. 3장에서는 8단원 중 한 단원을 선정하여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기 위한 중학교 중국어 교과의 부교재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이 교재를 통해 청소년들은 중국어 실력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한 자아정체감도 기를 수 있으며 자기 자신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자기 존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인생을 개척해나갈 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찾고, 주체적으로 미래를 준비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