海洋警察实用汉语教材设计

Abstract

해양경찰은 바다에서 대한민국의 해양 주권을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은 물론 해양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임무를 수행한다. 그 중에서도 불법조업외국어선에 대한 단속임무는 해양경찰 창설이래 국민적 관심을 가장 많이 받는 현안 중 하나이다. 특히 서해 NLL과 EEZ해역에서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이들을 단속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물리적 충돌과 의사소통의 장애는 최 일선 현장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경찰관에게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더욱이 임무수행에 필요한 ‘해양경찰중국어’는 전문용어가 포함된 특수목적중국어로 안타깝게도 국내외 출판된 특수목적중국어 교재 중 해양경찰이 업무 수행에 활용할 수 있는 교재는 전무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고자 해양경찰의 업무특성을 고려하여 적합성(针对性)과 실용성(实用性)을 갖춘 실무중국어 교재 개발의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와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제1장에서는 해양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중국어교육현황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고, 특수목적교육 및 특수목적중국어 교재개발에 관한 이론배경과 스마트 학습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또 관련 유사 교재 분석과 해양경찰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중점을 두고 설계하고자 하는 교재의 특성을 귀납하였다. 중국어선을 단속하는 해양경찰 대부분이 중국어를 알지 못한다는 점과 해상업무의 특성을 고려하여 짧은 시간 안에 초급 학습자가 정확한 발음과 성조를 익혀 실무에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 실행방법을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자기주도학습에 기반한 해양경찰 실무 중국어 교재 설계를 위해 스마트 폰을 활용한 간단하면서 새로운 교수방법을 적용하였다. 특히 초급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언제 어디서든 교사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QR code를 융합하여 본문, 단어, 어법설명까지 제공하는 등 학습자 편의성 향상에 노력하였다. 또한 실제 필자가 교실수업에서 활용했던 학생참여중심의 다양한 교수방법을 교재에 적용하였다. 초급 학습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발음과 성조의 정확한 연습을 위해 스마트 폰 앱을 활용하는 방법과 소그룹 역할극 재현을 통해 학습동기와 흥미를 향상시키고자 심화학습에 구체적 과업을 부여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편의 및 이해를 돕기 위해 교재 목차를 현장의 임무수행 과정과 일치시켰다. 제3장에서는 샘플교재 제작 및 교사 지도안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교재는 교실수업 전용 교재를 넘어 초급 학습자가 중국어학습을 중단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도록 스스로 학습지원 실현이 가능한 스마트 교재 개발을 시도하였고, 특수 직무에 종사하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율과 학습흥미를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지도안을 계획하였다. 본 연구는 해양경찰이라는 직무의 특수성으로 인해 활발한 연구를 기대하기 어려운 ‘해양경찰중국어’ 분야의 첫 연구라는 점에 그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앞으로 해양경찰처럼 특수 직무에 종사하는 직무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길 바라며, 본 연구가 불법조업중국어선 단속 임무를 수행하는 해양경찰의 업무수행능력 제고와 특수목적중국어의 새로운 연구분야 개척에 일조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