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01 Download: 0

寓教于乐的儿童汉语辅助教材设计

Title
寓教于乐的儿童汉语辅助教材设计
Other Titles
미술활동을 활용한 어린이 중국어 부교재 설계 연구
Authors
박소진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현재 중국어교육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성인 못지 않게 어린이를 대상으로한 중국어 교육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어린이 학습자를 대상으로한 중국어 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중국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야한다. 학습자에게 처음 접하는 언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자 타 교과와의 통합수업을 고려하여 거부감 없이 언어를 습득 할 수 있도록 미술교과와의 통합을 선택하였다. 이에 본고에서는 어린이 학습과 동시에 흥미를 높일 수 있는 학습 주제를 미술활동을 통한 중국어 교육이라 판단하였다. 미술은 언어처럼 의미를 전달하는 상징체계의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학습도구로 활용된다. 이는 학습자에게 완전학습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언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미술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미술교과는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신체적인 발달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인지 발달, 언어발달능력을 길러 주는 중요한 교과이다. 특히 미술교과의 언어발달능력은 표현을 많이 하는 미술교과의 또 하나의 기능임을 고려할 때 재료의 사용과 창의적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의 경험은 다양한 어휘들을 배울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언어는 단순한 단어의 연결이 아닌, 감정과 생각이 표현돼야 그 기능이 제대로 이뤄진다고 할 수 있다. 어린이미술의 기본원리 및 요소를 활용하여 중국어 기본 단어를 배우고, 미술활동을 통하여 시각적 자극을 이용, 인지, 정서를 돕는 학습 활동으로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었다 제 1장에서는 연구 주제의 선정이유을 제시하였고, 미술활동을 활용한 중국어 교육의 이점과 부교재 개발의 필요한 이유를 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는 연구 대상을 밝혔고, 교재의 대상이 되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특징과 통합교육의 개념 및 유형을 정리하였으며,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교과서와 어린이 대상 중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교재 설계의 기초를 제시하였고, 2015 초등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내용을 토대로 교재 소재 선정 기준을 선정하였다. 제 3장에서는 2장의 분석을 기초로 총 8개의 단원으로 구성하였으며, 미술활동을 활용한 어린이 중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설계 방안을 세웠다. 각 단원은 미술활동을을 활용한 중국어 학습이 중심내용이며, 감상, 체험 영역을 사용하여 어린이 학습자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제 4장에서는 3장의 구성을 바탕으로 2개의 단원을 교재 샘플로 제작하였다. 실제 수업에 필요한 요소들을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어린이를 대상으로한 교육의 중요성은 이미 많은 연구와 교재가 존재하지만, 어린이 학습자들이 더욱 흥미를 가지고 어린이들의 특징을 고려하여 어린이들에게 언어전달 만이 아닌 어린이 학습자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더욱 고려하여 어린이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중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교재의 연구가 지속되기를 바란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