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28 Download: 0

语言与文化相结合的创作童话素材的幼儿汉语教材设计

Title
语言与文化相结合的创作童话素材的幼儿汉语教材设计
Other Titles
창작동화를 활용한 언어-문화 통합 유아 중국어교재 설계 연구
Authors
김정화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한 나라의 언어에는 그 나라 고유의 문화가 스며들어 있으며 문화를 이해하면 그 나라의 정서까지 공감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문화를 이해할 때 비로소 해당 언어를 더욱 쉽고 가깝게 느낄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표현까지 이해할 수 있다. 최근 외국어 학습은 단순히 표현을 익히는 것보다 상대방의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그 문화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시중에 출판된 어린이 중국어 관련 책들을 살펴보면 언어와 문화가 분리되어있고 문화소개 부분과 본문의 개연성도 부족하였다. 대부분의 교재들이 본문에서는 중국어 표현만을 학습하게 하고, 추가적으로 후면에 본문과 전혀 개연성이 없는 중국 문화를 몇 개 소개하는 식의 교재들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현 교육기관에서의 중국어 학습은 단어와 본문위주로 이루어지고 있고 충분하지 못한 수업시간으로 인해 문화까지 심도 있게 학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중국어 학습연령이 점차 어려지면서 유아학습자에게도 적합한 교재가 필요하지만, 아직까지는 영어에 비해서 중국어 교육에서는 유아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교재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필자는 언어와 문화를 유기적으로 통합하면서 유아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는 교수매체를 연구하게 되었고, 창작동화를 활용해 언어-문화를 통합시키는 교재를 고안하게 되었다. 창작동화는 특정한 작가가 뚜렷한 창작 의도를 가지고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새롭게 지어낸 이야기로서 유아 발달 특성에 맞는 적합한 교육 매체이다. 본 교재는 창작동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1과부터 5과까지 이야기가 이어지며 학습자로 하여금 마치 동화책을 읽는 듯이 구성하였다. 또한 후면의 활동지도 본문에 소개된 문화항목과 동화를 접목시켜 본문과의 개연성이 높게 구성하였다. 동화 스토리텔링의 가장 큰 장점은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고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내용을 익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본문에서는 음성파일을 이용해 원어민 발음을 쉽게 들을 수 있게 구성하여 중국어와 중국 문화를 전혀 모르는 학부모들도 동화를 읽어주며, 아이와 함께 즐기면서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무엇보다 본문에서 다루는 ‘문화항목을 미리 생각해보고 말해보기’, ‘중국 문화 숨은 그림 찾기’, ‘나도 동화 작가가 되어보기’ 활동 등을 통해 기존의 듣고 따라 읽기의 방식을 뛰어넘어 학습자 주도의 말하기 비중을 증가시킴으로써 학습자의 언어구사 능력을 향상시키고 구술 기회를 늘릴 수 있도록 교재를 설계하였다. 그동안의 학습은 동일한 문장을 반복적으로 따라 읽는데 편중되어 학습자들이 수업에서 주도적으로 구술할 수 있는 기회가 드물었다. 하지만 스토리텔링을 통해 교사가 스토리를 들려주고 학생들은 스토리로 내용을 파악해가는 과정에서 주입식이 아닌 함께 어우러지는 학습을 할 수 있고 학생의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자연스러운 수업 분위기를 조성해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다. 특히 창작동화를 이용한 스토리텔링 형식에 의사소통 중심 접근 방법, 상호 문화적 접근법의 교수법을 접목하여 언어 기능의 통합적인 발달을 추구하고, 상대 문화에 대해 자연스러운 이해와 포용 능력의 발전을 도모하고자한다. 본 연구는 위 이론들의 학습 원리를 근간으로 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작동화를 활용한 중국 문화 및 중국어 수업 모형 및 교수·학습 지도안에 관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수준에 맞고 아이들이 흥미로워할 만한 문화 항목들을 다루어서 집에서도 부모님과 함께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어린이 중국문화 교재를 설계하였다. 이에 본고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의 제1장에서는 연구주제, 연구주제 선정 이유에 대해서 제시하였고, 제2장에서는 연구대상, 상관이론배경, 상관교재 분석, 수요분석, 교수법 및 연구를 통한 예상효과를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2장의 이론 배경과 분석결과를 토대로 하여 구체적인 교재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전체 단원 지도 계획 및 수업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샘플 단원 두개를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본 교재 설계를 통해서 유아 학습자들이 흥미롭고 쉽게 중국 문화와 중국어를 동시에 학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