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1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김나윤-
dc.creator김나윤-
dc.date.accessioned2019-02-18T16:32:42Z-
dc.date.available2019-02-18T16:32:42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39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3904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9214-
dc.description.abstract현재 한국의 초등학교에서 많은 학교들이 중국어 수업을 진행하지만, 아직까지 국,공립 초등학교에서는 중국어 교과가 비정규과정으로 검정교과서 또한 없어 교사가 교재 및 활동선정을 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시중에 출판된 많은 교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교재 및 부교재 활용도의 비율은 높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 비추어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출판된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 중국어 교재의 내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활동 중심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현재 활용되는 외국어 교수법을 살펴보면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그 중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외국어 교수법은 최근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학습자 개개인이 각기 다른 지능의 특성을 갖고 있음을 인정하고 다양한 지능 요소들을 자극할 수 있는 학습 활동들을 제시 함으로써 모든 학습자들이 학습에 흥미를 갖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외국어 교수법에 적용한 효율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다중지능을 적용한 교수법은 언어 교육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올바른 정서, 정체성 확립 및 진로탐색에도 효과적이며 특히 대상이 유아기 및 초등학교 학령기 학생들에게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이에 외국어 교육 중 영어교과의 연구는 상당수준 이루어졌으며 중국어 교과 또한 최근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지만,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교재는 현재까지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언어라는 맥락을 보아, 중국어 교재 또한 다중지능을 적용한 교재개발이 교육적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 주제와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교재개발이 필요한 이유를 밝혔다.제 2장에서는 연구 대상 및 이론 배경과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또한 다중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법들을 고찰하며, 상관교재 분석을 통해 현재 출판된 다중지능 관련 중국어 교재를 분석하였다. 제3 장에서는 앞서 상관교재 및 분석된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다중지능을 활용한 초등학교 저학년 중국어 교재 개발 방안을 설계하였다. 제 4장에서는 실질적으로 교재 개발 방안에 근거하여 총 8개의 단원 중 2 개의 단원으로 교재를 구현했으며, 다양한 지능을 활용하여 의미 있는 활동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학령기 학생들이 갖고있는 잠재력은 무궁하지만 현존하는 많은 교과목들은 언어지능과 논리 수학적 지능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필자는 학생 개개인의 유능한 지능을 활용하여 약점 지능을 강화 시켜 학습자의 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 나아가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꾸준한 연구를 통해 교육자와 학습자 모두가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교재 개발이 계속되었으면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第一章 教材设计缘起 1 1.1 课题 1 1.2 课题选择缘起 1 第二章 教材设计基础研究 3 2.1 教材适用对象 3 2.2 相关理论背景 3 2.2.1 学龄期儿童特征 3 2.2.2 小学外语教育课程分析 4 2.2.2 多元智能理论 6 2.2.3 开发辅助教材时注意事项 14 2.3 相关教材分析 15 2.3.1 教材分析对象 15 2.3.2 教材分析标准 16 2.3.3 教材分析结果 17 2.4 相关教学法介绍 24 2.5 教材素材选择标准 26 2.6 设计预期效果 28 第三章 教材设计方案 29 3.1 教材名称 29 3.2 教材特征 29 3.3 单元构成 30 3.4 单元目录 32 3.5 课堂概要 32 第四章 教材样课展示与指南 42 4.1 教材样课制作 42 4.1.1 教材封面 43 4.1.2 构成与特征 44 4.1.3 目录 46 4.1.4 系列单元:第五课与第八课 48 4.1.5 附录 65 4.2 课堂教学指南 71 4.2.1 课堂教学指南 : 第五课 71 4.2.2 课堂教学指南二 : 第八课 74 参考文件 78 국문초록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944107 bytes-
dc.languagechi-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运用多元智能理论的小学低年级汉语辅助教材开发-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초등학교 저학년 중국어 부교재 개발 연구-
dc.creator.othernameKim, Na Yoon-
dc.format.page8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9. 2-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