机场商务汉语微课设计

Abstract

인터넷, 스마트 폰, 이동 통신과 같은 통신 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근본적인 생활 방식의 변화를 가져왔고, 현재 인터넷과 스마트 폰은 인간의 생활에서 없어선 안될 존재로 자리잡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OECD국가 중 우리나라는 인터넷 보급률이 가장 높은 나라라고 한다. 이러한 통신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보급률에 힘입어 중국어교육현장에서도 통신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법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직업목적으로 공부하는 학습자의 경우, 그동안 교실수업중심으로 이루어졌던 수업 방식보다 이동성, 접근성이 간편한 다른 매체 학습방식의 수요가 높아져 가고 있다. 중국인 방문객이 늘어 나는 추세에 따라 지상직 승무원들의 직업목적의 중국어 교육의 수요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지상직 승무원들의 학습 수요에 비해 교수방식은 전통 교실 수업중심, 학습 도구는 교재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웨이커(微课,Micro Lecture)는 1960년 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중국에서는 웨이커(微课)라고 불린다. 10분이내의 동영상 강의로 하나에서 두개의 핵심표현을 가르치며 편리성, 이동성의 장점과 더불어 짧은 시간내에 정보를 전달한다. 이는 평소 업무 스케쥴로 인해 교실 수업 중심의 전통 수업 방식이 어려웠던 학습자들에게 큰 주목을 끌고 있다. 그러나 현재 직업목적 중국어교육에서 웨이커(微课)의 설계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상직 승무원 학습자들의 학습 수요를 만족 시키기 위해 국가 직무 표준 학습 모듈(NCS)을 기반한 실제 업무내용을 선정하고, 현재 있는 마이크로 동영상 강의를 분석한 결과와 실제 학습자들의 학습요구를 반영한 지상직 승무원을 위한 마이크로 동영상 강의 설계를 제시 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내용 및 구성체계는 다음과 같다. 1장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장 관련 연구 분석과 학습자의 수요 조사, 3장 마이크로 동영상 강의 설계 방안, 4장 마이크로 동영상 강의 제작 및 지도 방안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1장에서는 지상직 승무원들을 위한 마이크로 동영상 강의가 제작되어야 하는 필요성과 설계 목적을 설명 하고 있다. 2장에서는 특수목적 중국어, ESP에 근거한 수요분석 이론, 마이크로 동영상 강의의 이론적 배경으로, 현재항공 중국어 관한 마이크로 동영상 강의를 분석하였다. 또한 실제 학습자들에 대한 수요 분석을 진행하여 지상직 승무원을 위한 마이크로 동영상 강의의 설계를 기초를 다졌으며 국가직무표준모듈(NCS)에서 언어 사용 환경을 선정 하였다. 3장에서는 2장의 분석을 토대로 실제 지상직 승무원을 위한 10가지 상황의 중국어 마이크로 동영상 강의를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 본 마이크로 동영상 강의는 국가직무표준모듈(NCS)를 기반한 실제 업무상황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중국어를 학습하고 학습자가 언제 어디 서나 학습 할 수 있으며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있다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4장에서는 전체 단원 지도 계획 및 수업 지도 계획안을 제시하고 샘플 단원 2과를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지상직 승무원을 위한 첫 마이크로 동영상 강의 설계의 상징성이 있으나,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하여 학습효과를 구체적으로 발견하지 못했다는 제한점을 갖는다. 앞으로 직업목적 중국어 교육과 새로운 교수매체들의 활용에 관한 후속 연구를 기대하며 본 연구를 보안하고 학습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