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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변진호-
dc.contributor.author고현경-
dc.creator고현경-
dc.date.accessioned2019-02-18T16:32:22Z-
dc.date.available2019-02-18T16:32:22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44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444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9103-
dc.description.abstract전통적인 재무 이론에 따르면 경영자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주체로 가정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경영자는 자신에게 주어진 경영 환경과 상황에 따라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으며 외적 영향 및 자체적인 인지의 한계로 자신의 능력과 권위에 대해 과신(overconfidence) 및 낙관(optimism)하려는 성향을 가진다. 이러한 경영자의 과신과 낙관주의는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유발한다. 기업의 위험을 과소평가하여 과대한 투자와 지출을 하는 경향으로 인해 궁극적으로 기업의 재무적 요소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영자는 합리적이라는 기존 재무 이론의 전제에서 벗어나 경영자의 자신감이 과하거나 낙관적일수록 기업 성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해 보았다. 이를 위해 KOSPI 200지수에 해당하는 기업별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경영자의 메시지 텍스트를 수집 및 처리하였고, 경영자의 자신감과 낙관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텍스트 분석 도구인 Diction을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앞서 측정한 경영자의 자신감과 낙관주의를 포함하여 매출액영업이익률, 고정비율, 총자산증가율을 독립변수로 선택하였고 기업의 성과를 나타내는 자산수익률을 종속변수로 설정한 다중회귀 모델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경영자의 자신감과 낙관주의는 기업의 성과와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음(-)의 선형 상관관계가 나타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According to traditional financial theory, managers are the objects who make rational decisions. Practically, however, managers have many factors to consider depending on the management environment and circumstances they are given and tend to overconfident and optimistic on their abilities and authority due to limitations of external and internal recognition. These managers' overconfidence and optimism lead to unreasonable decision-making. The tendency to underestimate a firm's risk and make excessive investments and expenditures ultimately has a negative impact on financial components of the company. Therefore, in this study, we explored how the more confident or optimistic managers are, the more likely they are to have an impact on corporate performance with off the point of financial theory. The management's message text was collected and processed by referring to the company's website corresponding to the KOSPI 200 Index, and the management's confidence and optimism were quantitatively measured. In this process, we used Diction that is a text analysis tool. Lastly, it carried out a multiple regression model that operating income to sales, fixed ratio, total asset growth rate as independent variables, including the confidence and optimism of the management and the asset return rate that represented the corporate performance as a dependent variable. As a result, we found that management’s self-confidence and optimism have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corporate performance and demonstrated a negative linear correl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Ⅱ. 선행연구 5 A. 경영자의 심리적 단어 사용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5 B. 텍스트 분석을 통한 경영자의 과신 및 낙관 측정 6 C. 경영자의 과신 및 낙관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8 Ⅲ. 연구가설 10 A. 경영자의 자신감 10 B. 경영자의 낙관주의 11 Ⅳ. 방법론 및 모형 13 A. 방법론 13 B. 모형 22 Ⅴ. 실험결과 및 분석 26 Ⅵ. 결론 37 참고문헌 39 ABSTRACT 4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4279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005.7-
dc.title경영자의 자신감과 낙관주의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Management's Confidence and Optimism on Corporate Performance-
dc.creator.othernameKo Hyunkyeong-
dc.format.pageiv, 4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빅데이터분석학협동과정-
dc.date.awarded201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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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빅데이터분석학협동과정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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