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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콜라주기법 중심 음악치료에 참여한 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의 자기결정성 변화에 관한 사례

Title
송콜라주기법 중심 음악치료에 참여한 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의 자기결정성 변화에 관한 사례
Other Titles
Implementation of Song Collage Technique in Music Therapy to Promote Self-Determination of Middle School Victims of Bullying : A Case Study
Authors
이지수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진형
Abstract
본 연구는 송콜라주기법 중심 음악치료를 받은 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의 자기결정성 관련 변화를 살펴보고자 실시된 사례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1년 이내 집단 따돌림 경험이 있는 청소년 3명이다. 연구는 사전 검사와 인터뷰, 중재 적용, 사후 검사 및 인터뷰의 절차에 따라 총 5주간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의 자기결정성 증진을 위하여 송콜라주기법 중심의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프로그램은 회기 당 45분, 주 2회로 총 6회기의 개별세션이 시행되었으며, 자기결정성 하위요인에 따라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결과 분석을 위해 자기결정성 척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점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세션 및 사후 인터뷰에서 나타난 참여자의 자기결정성 관련 언어 및 행동 내용을 분석하였다. 자기결정성 척도 검사 결과 두 참여자의 점수는 증가 폭을 나타내었고, 한 참여자는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의 점수 변화를 하위요인별로 살펴보았을 때 학교에서의 자기결정적 기회는 증가, 가정에서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결정성과 관련하여 세션 및 사후 인터뷰에서 나타난 언어반응 분석 결과 참여자들은 자산의 자기결정성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언어표현 및 행동의 시도를 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참여자들은 노래를 완성하기 위해 자신의 선호 노래를 선택하고 자신의 의견에 따라 편집할 선율, 음악적 요소 및 가사를 고르고 노래를 편집하여 완성할 수 있었다. 또한 세션이 진행됨에 따라 이전보다 쉽게 노래를 창작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의 유능감 관련 언어적 표현이 증가하였다. 종합적으로 송콜라주기법 중심 프로그램은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선택과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구조를 제시하여 참여자들이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으며, 보다 쉽게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표현해 나가며 음악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의 자기결정성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였다고 사료된다.;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was to implement Song Collage technique and investigate the changes in self-determin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d been bullied.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three adolescents for a total of five weeks which included pre-test, interview, music intervention, post-test, and a final interview. The program consisted of six 45 minute one-on-one sessions, which was completed in four weeks total by offering two sessions per week, and the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the sub-factors of the self-determination scale. The results of the overall self-determination scores showed an increase in scores of the two participants and a slight decrease in one participant. The sub-factor analysis showed that self-determination opportunities in schools increased in all three participants, whereas it decreased or remained the same for all three in home environment. The verbal and behavioral observation of the participants support the increase of self-determination scores in school environment. The study results support the applicability of Song Collage technique for promoting self-determin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who were bullied. Discussions are presented to discuss the expansion of the technique and further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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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치료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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