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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음악 감상을 통한 심리적 위안 경험

Title
청소년의 음악 감상을 통한 심리적 위안 경험
Other Titles
Consolation of adolescence through music listening : comparison between Korea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김유정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수지
Abstract
청소년기는 다른 연령층과 비교하였을 때 심리적 위안의 필요성이 높은 집단으로 청소년은 급격한 신체변화와 인지적 발달, 미래의 진로에 대한 고민, 과도한 학습, 학교생활, 교우간의 문제 등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며 심리적으로 적절하게 자신을 다스리며 환경에 적응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자신의 심리를 다스리기 위한 적절한 대처전략 세우는 것에 미흡하다. 따라서 청소년의 심리 정서를 이해해주고 지지해 주며 내면의 평안함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체전략의 필요성이 보고되어지고 있다. 음악에서의 심리적 위안이란, 특정한 사건이나 상황으로 슬픔에 빠지거나 절망 하였을 때 음악과의 교감을 통하여 심리적 위로를 받고 지지를 받는 경험을 뜻한다. 구체적으로 개인이 일련의 부정적인 사건이나 상실을 통해 좌절이나 절망, 슬픔과 같은 정서를 경험하였을 때 음악을 통하여 위안을 얻는다고 주장되었으며 음악의 가사와 자신이 동일시되고 공감되는 현상이나 음악이 제공하는 다양한 소리의 형태를 통한 마음의 안정, 혹은 타인과의 음악적 관계 및 교류를 통하여 심리적인 위안이 경험된다고 밝혀졌다.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음악 감상 시 감상하는 음악의 요소에 따른 심리적 위안의 정도를 성별과 중/고등학생 학년간의 비교를 통하여 그 차이를 조사하였다. 추가적으로 청소년의 전반적 음악 감상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음악 감상시간과 음악 반복재생횟수와 청소년의 심리적 위안 정도 간에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총 186명의 청소년이 응답한 설문지가 분석의 자료로 사용이 되었으며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같은 청소년기 내에서도 성별과 중/고등학교 학년에 따라 감상하는 음악의 요소에 따른 심리적 위안을 얻는 정도의 차이가 존재하였다. 여자 청소년 그리고 고등학생의 경우 음악 감상 시 심리적 위안을 얻는 정도가 더 높았고 심리적 위안을 경험하게 하는 요소들 사이에도 성별과 중/고등학교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여자 청소년의 경우 남자 청소년 보다 감상하는 음악의 가수의 음색, 노래의 가사, 음악의 분위기, 그리고 좋아하는 음악의 아티스트를 통하여 심리적 위안을 평균적으로 더 높게 경험하다. 셋째, 고등학생의 경우 중학생보다 감상하는 노래의 가사, 음악 내 악기편성 규모, 기악음악의 음악적 요소, 악기의 음색에 심리적 위안을 더욱 높게 경험하였다. 특히 노래의 음악 요소들 중 가사와 가수 음색의 심리적 위안을 얻는 정도가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를 나타냈으며 이는 음악에서 가사와 목소리가 가지고 있는 중요성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선호하는 아티스트의 음악 감상으로 심리적 위안을 얻는 정도가 여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유의미하게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이는 관계와 대인관계에 상대적으로 더 민감한 여자 청소년의 특성을 반영한 결과였다. 마지막으로 음악을 감상하는 시간과 음악 반복 재생횟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감상 시간과 반복 횟수가 많을수록 심리적 위안을 더 높게 경험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같은 청소년기 내에서도 성별과 학년 간에 여러 음악요소를 통하여 심리적 위안을 얻는 정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청소년에게 임상학적으로 접근할 시 정서 영역에서 음악사용에 근거로 적용이 가능하다는 기초 자료로 제시될 수 있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gender and age can be related to the experience of gaining psychological consolation from the act of listening to music. In addition, we surveyed current situation of the way how students listen music to examine if there is correlation between time spent on listening to music and frequency of repeat play and psychological consolation. The research, which analyzed a total of 186 responses from survey, showed that students do experience psychological consolation depending on sex and age. Also, female stud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more likely get touched by psychological consolation then male students and middle school students. Moreover, primary factors that cause psychological consolation are different according to sex and age; female students are more sensate to features of the artists, lyrics, and favorite artists’ music compared to male stud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are more sensitive to the mood of the music, lyrics, instrumental formation and musical elements in case of instrumental music, and instrumental tone compared to middle school students. Especially artist’s voice tone was the most influential element among the others that this indicates the importance of the lyrics and voices from the music. Lastly, the survey’s result showed that female students experienced higher level of psychological consolation and this was a result of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female students, which are relatively more sensitive to relationship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s a correlation between listening time of the music and numbers of times the music was repeated, we found the more students listen to music on repeat, the greater the extent of psychological consolation i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show that students do feel psychological consolation by listening music. In addition, different gender and grades affects them to feel various levels of psychological consolation. These findings will provide basic data for utilizing music for emotional purposes in clinical approach to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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