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14 Download: 0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국 문화》의 플립 러닝 수업 지도방안 연구

Title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국 문화》의 플립 러닝 수업 지도방안 연구
Other Titles
2015修订教育课程《中国文化》翻转课堂指导方案研究
Authors
박유진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재돈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중국 문화》교과에 플립 러닝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효과적인 문화지도방안을 설계해 보고자 하는 것에 있다.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 중국어과는 심화된 중국어 학습을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해내고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한 인재를 길러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 중국어과에서는 언어적 지식뿐 만 아니라 문화적 소양도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로 판단하고《중국 문화》교과를 통해 전문적인 문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세분화된 중국어 교과 수업으로 많은 시간을 중국어 학습에 할애해야 하는 학습자들에게 제대로 된 문화 학습은 어려운 실정이며 꾸준한 학습 동기유발 및 학습 흥미 고취가 필요한 상황이다. 교육부가 고시한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삼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학생들이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스스로 사고 할 수 있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제창한다. 최근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수·학습법으로 플립 러닝이 주목받고 있다. 검토한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이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요구하고 교사와 학생, 학생 서로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교수·학습법으로 학습자의 학습 동기유발 및 학습 흥미 고취 등의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플립 러닝의 이러한 긍정적 측면을 활용하여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중국 문화》교과의 효과적인 문화학습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우선 선행연구들을 검토하고 플립 러닝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실제 플립 러닝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기 위한 설계 준비를 하고 교과서 내 한 단원을 추출하여 실제 수업 지도안의 샘플을 제작한 후 결론으로 마무리 하였다. ;本研究旨在设计出一个有效的文化指导方案,使外国语高中在《中国文化》科目上采用翻转课堂教学法。 外国语高中中文系的目的是通过深入的中文学习,培养学生良好的沟通能力,培养具有世界公民意识的人才。因此,外国语高中中文系认为,不仅是语言知识,而且文化素养也是中文系学生必不可少的,所以通过《中国文化》课程可以进行专门地学习。但是,外国语高中学生在细分化的汉语课程上需要花费大量时间学习而又很难进行正式的文化学习,需要不断地激发学习动机及学习兴趣。教育部公布的"2015修订教育课程"中,以培养创意融合型人才为目标,为实现这一目标,将提倡能使学生感受到学习的乐趣并能够自主思考的"学生参与中心课程"。最近,翻转课堂教学法满足了时代的要求,因此引起很多教师和学生的关注。据文献调查显示,这是一种要求学生自主学习和积极参与课堂,重视教师和学生、学生和学生之间的互动的教学法,具有培养学习者的学习动机及学习兴趣等效果。 本研究打算将翻转课堂教学法积极的一面运用到外国语高中《中国文化》课中,制定有效的文化学习方案,为此首先进行了文献调查,分析了翻转课堂教学法的理论背景。之后,为了制定实际的授课指导方案,准备设计,从《中国文化》课本内抽取一个单元,制作实际授课指导方案的样本,并最终得出结论及建议。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