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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설계 모형을 활용한 중국어 다항 부사어의 어순 지도방안 연구

Title
백워드 설계 모형을 활용한 중국어 다항 부사어의 어순 지도방안 연구
Authors
김솔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중국어 부사어는 문장 내 술어를 수식하고 제한하는 문장 성분으로 동작의 방식, 장소, 시간 등의 정보를 보충한다. 본고의 목적은 한 문장에서 둘 혹은 둘 이상의 부사어가 나타나는 다항 부사어(多项状语) 어순 교육을 통해 외국어계열 고등학교 학습자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데 있다. 본고는 다항 부사어 어순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가 중국에서는 풍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바와 달리 국내에서는 관련 연구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에서 출발하였다. 국내의 외국어계열 고등학교에서 활용되는 교과서에 다항 부사어 문형이 다수 수록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이는 다항 부사어 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지점이다. 제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구 방법을 설정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중국어 부사어와 백워드 설계 모형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한다. 제 Ⅲ장에서는 외국어계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다항 부사어 지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분석 교재로 《중국어 독해와 작문Ⅰ》, 《중국어 독해와 작문Ⅱ》, 《중국어 회화Ⅰ》,《중국어 회화Ⅱ》 4종을 선택하고 해당 교과서에 수록된 다항 부사어 구문의 유형 및 수록 빈도를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설문 문항을 설계하여 외국어 고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뒤 빈번하게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내용을 분석한 후 설문지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다항 부사어 어순 교수방안을 제안하였다. 제 Ⅴ장 결론에서는 본 연구를 정리하고 중국어 다항 부사어 어순의 교수·학습 발전 방향을 확인한다. 본고는 2015 개정 외국어계열 고등학교 전문 교과 교육과정의 중국어 과목 성취기준 및 내용 체계를 고려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였다는 점에 있어 의의가 있다. 본고의 이러한 접근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다항 부사어를 보다 흥미롭게 접근하고 후속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汉语状语用于修饰及限制句子中谓语的句子成分, 用来补充动作的方式, 场所, 时间等信息。本稿的目的在于通过教学在一个句子中出现两个或两个以上的状语的多项状语词序,使外国语系高等学校的学习人员有效地利用多项状语词序, 进而可进行自然的语言交流。稿基于在中国有关多项状语词序指导方案的研究较多, 但相关研究在韩国较少的方面出发。即使使用于韩国的外国语系高等学校中的教科书中有许多多项状语句型, 但对如何教授这些的研究还不够, 这表明了多项状语教育的必要性。 在第Ⅰ章中, 确认了研究的必要性, 基于现有研究设定了具体研究方法。 在第Ⅱ章中, 研究汉语状语和背景设计模型的理论背景。 在第Ⅲ章中, 为了提出以外国语系高等学校为对象的多项状语指导方案, 作为分析教材选择了《汉语阅读和写作Ⅰ》, 《汉语阅读和写作Ⅱ》, 《汉语会话Ⅰ》, 《汉语会话Ⅱ》4种。并确认该教材中记载的多项状语句型的类型及记载频率。 在此基础上, 在本稿中, 设计问卷项目并以外国语高等学校的学习人员为对象进行调差问卷后, 分析了经常发生的错误类型。 在第Ⅳ章中, 分析2015年修订教育过程的成绩标准内容后, 基于通过调查问卷得出的结果, 提出了应用背景设计模型的多项状语词序教学方案。 在第Ⅴ章结论中, 总结本研究并确认汉语多项状语词序的教学和学习发展方向。 本稿意义在于, 通过提出考虑2015年修订外国语系高等学校专业课程教育过程中的汉语科目成绩标准和内容体系的指导方案, 来提高了将其应用于实际教学中的使用率。基于本稿的这种接近方法, 希望学习人员对多项状语更感兴趣, 并能够积极进行后续研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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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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