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 교육과정 『중국어Ⅰ』 말하기 연습문제 분석 및 개선방안

2015修订 教育课程 「中国语Ⅰ」 口语练习题分析及改善方案

본 연구의 목적은 2015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새롭게 편찬된 중국어Ⅰ교과서에 있는 말하기 연습문제를 분석하여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중국어는 아시아를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다. 중국의 인구는 전 세계 인구의 5분의 1을 차지하며 UN에서 사용되는 공용어 6개 중 하나로 언어 경쟁력 또한 가지고 있다. 중국의 경제적 위상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고, 한국과 중국은 정치, 경제, 문화, 생활 등 다양한 방면에서 밀접한 관계로 지내오고 있다. 이러한 중국어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우리나라 공교육에서도 중국어 수업 개설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제2외국어 교육과정에서는 중국어 교과를 통해 학습자들이 중국인과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중국어로 표현된 문화와 정보를 이해하여 견문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중국어를 습득하고, 중국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지속적으로 길러 한중 문화의 상호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을 중시하고 있다. 2015개정 교육과정의 목적은 미래사회에 걸맞은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따라 학교와 교사들은 교과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수요자인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그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귀를 기울이려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한 다양한 수업 매체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 방식은 늘어나고 있으나, 교과서는 수업에 필수불가결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교과서는 교수자나 학습자에게 수업 진행에 있어서 나침반이며, 교수자와 학습자를 이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중요한 교수-학습 도구이다. 그러므로 교과서에 있는 내용은 교육과정에서 중시하는 대로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위해 편찬되어야 한다.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려면 우선 학생 스스로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취해야 하며, 교사는 학생들이 이를 훈련할 수 있도록 연습할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한다. 그러나 중국어 교과는 과밀한 수업 인원, 부족한 수업 차시, 입시위주의 사회 구조 속에 제2외국어 교과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니, 중국어 교과서는 초급 학습자들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기초적인 내용부터 학습해야 함을 고려하여 대부분의 연습문제 유형이 의사소통 전 활동에 속하는 연습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내용 중 의사소통 능력 배양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말하기 기능을 위한 연습문제는 한정적이고 반복되는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고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국어Ⅰ교과서의 말하기 연습문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여 분석결과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하는 데 있다. 연구의 진행을 살펴보면, 먼저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을 밝히고 외국어 말하기 지도 방법과 그 원칙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다음 여러 학자들의 말하기 연습과 관련된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교과서에 있는 말하기 연습문제 분석 시 필요한 기준으로 정리하였다. 분석한 교과서는 중국어Ⅰ교과서 11종 가운데 5종을 선정하였으며, 5종 교과서에 있는 말하기 기능을 위한 연습문제들을 모두 분석하였다. 먼저 각각의 교과서마다 갖고 있는 특징과 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5종끼리 공통점과 차이점은 없는지 비교 분석하여 분석결과에 총정리하였다. 그 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의사소통 전 활동과 의사소통 활동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의사소통 전 활동의 경우 각 연습 유형의 보기를 제시하였고, 의사소통 활동의 경우 연습 유형을 활동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교사들이 실제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활동자료 형태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말하기 연습문제를 분석하여 현행 교육과정에서 중시하는 대로 교과서의 내용이 교육과정에서 중시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 내용인지 확인하고, 이에 부족한 바를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그 실효성을 증명해 보이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중국어Ⅰ교과서 말하기 연습문제를 분석한 논문은 없었기에 본고의 연구는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고의 분석결과와 개선방안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여 중국어 말하기 교육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汉语是在亚洲,乃至全世界范围内使用最多的语言,也是联合国使用的六种公用语言之一。中国人口基数大,其经济地位日益提高,同时韩国和中国在政治、经济、文化、生活等多种方面有着密切的关系。因此,汉语教育突显其必要性,韩国公共教育也开始扩大中国语课程的开设。 在第二外语教育课程中,汉语学习者可以通过中国语课程,学习日常生活所需的基础汉语,掌握与中国人进行日常交流的能力;同时了解汉语蕴含的文化和信息,培养对汉语的兴趣和自信;还可以拓宽见识,了解韩中两国间的文化渊源,增进相互理解。2015修订教育课程的目的是培养符合未来社会的复合型创意型人才。在这样的时代背景下,学校和教师们从教课中心课程中脱离出来,认识到以汉语学生为中心的教育的必要性,了解他们兴趣和关注点。 满足他们的学术需求 。 为此,应综合利用多媒体的授课方式。课本是授课不可或缺的因素之一,是教授和学习者进行课程时的指南针,也是起到连接教授和学习者的重要的教授-学习工具。因此,课本的内容根据教育课程的重视程度,以培养学生沟通能力为目的而编纂。要想培养学生的沟通能力,首先需要让学生主动采取积极的学习态度。教师要多给学生做练习,以便增加他们的熟练度。但是课本在过于缜密的授课人员,仓促的上课时间,应试教育为主的社会结构中,尚未能摆脱第二外语教课的局限。先前的研究显示,目前大多汉语课本是针对初级学习者而编写的,因此都会从基础内容开始学习,由练习题类型属于沟通前活动的练习班构成。因此,在目前课本中收录的内容中,对培养交际能力至关重要的“口语技能”练习尤为有限。因此,本稿将分析高中使用的汉语I课本的口语练习问题,并根据分析结果提出改善方案。 研究的进行过程,首先本研究将说明口语教育的必要性,当中将用外语授课指导方法及其原则加以论述。之后,本研究将综合多个学者与口语练习相关的理论,并整理成课本中的口语练习题分析时必要的标准。研究中将对课本在11种中国语I课本中选出5种,对5种课本中的口语练习功能进行了分析。 对每本课本所具有的特点和结构进行具体整理;比较分析5种课本的共同点和差异,总结分析结果;以分析结果为基础,将改善方案分为交际前的活动和交际活动;以沟通前活动为例,将5种课本中最恰当地体现各类型的课本练习题作为各练习类型的选项,并制定了改善方案,以实际的练习类型为主进行授课,以进行活动为主。 本研究分析了现行课本的口语练习问题,检验现行教育课程中所重视的课本内容是否符合教育课程所重视的内容,并提出改善不足之处的方案。但是,从没有在实际教育现场证明该研究的实效性这一点来看,研究存在局限性。但是到目前为止,教育界还没有对2015年修订的教育课程中编纂的『中国语Ⅰ』课本的口语练习问题进行分析的论文,因此,本研究仍具有一定意义。因此,希望本文的分析结果和改善方案能够应用到实际教育现场,助力汉语授课教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