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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인성-
dc.contributor.author정유진-
dc.creator정유진-
dc.date.accessioned2018-09-05T08:25:37Z-
dc.date.available2018-09-05T08:25:37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otherOAK-00000015041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0410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623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퍼퓸샴푸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른 퍼퓸샴푸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연구하고 제안함에 있다. 소득수준의 증가와 함께 ‘향’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향 제품의 소비의 증가와 함께 향을 이용한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다른 감각들이 시상이라는 중간과정을 거쳐 대뇌의 각각의 영역으로 전달되어 인식되는 것과 다르게 후각은 중간과정이 없이 뇌로 정보가 직접 연결된다. 뿐만 아니라 향은 기억과 감정을 관리하는 뇌에 곧바로 연결된다. 향이 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향 마케팅을 통해 사람들에게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후각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향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 향 마케팅은 샴푸 제품에서도 마찬가지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인기는 향수처럼 좋은 향이 오래 지속되는‘퍼퓸샴푸’가 샴푸시장의 새로운 제품군으로 자리 잡게 했다. 그러나 현재 향수 제품 이외의 향 제품의 패키지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국내 대기업의 경우, 퍼퓸샴푸 브랜드만의 향에 대한 해석력을 가진 패키지디자인 보다는, 대중을 타깃으로 한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시행하고 있어 대기업 퍼퓸샴푸 간의 비슷한 이미지형용사를 가지고 있으며 브랜드마다의 고유의 개성은 떨어지고 있다. 현대의 발전된 기술로 인해 제품 간의 기술력차이가 좁혀지고 있는 사회에서 브랜드의 역량으로 평가되는 패키지디자인은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브랜드는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진 패키지디자인으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해야한다. 퍼퓸샴푸 패키지디자인을 연구할 대상으로는 브랜드의 시작과 함께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인‘드라세나’를 중심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향과 연관된 제품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에 맞춘 패키지 디자인 전략과 향에 어울리는 패키지디자인을 제안하여 중소기업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꾸준한 소비자의 유입과 퍼퓸샴푸 시장의 진보에 기여할 것이다. 연구하고자 하는 바는 아래와 같다. 첫째, 퍼퓸샴푸의 바탕이되는 향 마케팅과 연구하고자하는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다. 둘째, 대기업의 퍼퓸샴푸의 패키지디자인 사례와 해외 성공적인 중소기업의 퍼퓸샴푸 및 제품들의 패키지디자인 전략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향을 전달하기 위한 시각적인 표현방법과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알아본다. 셋째. 중점적으로 연구하려 하는 중소 퍼퓸샴푸 드라세나에 브랜드에 대한 조사와 시장현황, 드라세나의 퍼퓸샴푸인 텐더피오니의 패키지디자인을 분석한다. 넷째, 일반 사용자를 중심으로 퍼퓸샴푸 이용현황,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조사하고 현 텐더피오니 패키지디자인의 문제점을 조사, 분석 하여 개선방향에 맞는 전략을 설정한다. 연구결과 패키지디자인은 성공적인 브랜드로 발전해 나가기 위한 토대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함을 토대로 전략을 제시해 중소기업 드라세나 브랜드에 적합한‘텐더피오니’패키지디자인을 적용해 마무리 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중소기업 브랜드들이 향을 반영한 제품의 패키지디자인을 제작할시 활용 가능한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and propose brand package design strategy of perfume shampoo according to the preference of the customer. With increasing of income level, the demand of ‘scent’ also grows steadily. As consumption of fragrance product increase, marketing using fragrance also progress actively. Unlike other sensors which go through mid-process called interbrain, then send and recognized in each section, the smell goes directly to the brain without mid-process. The scent also goes directly to brain section which controls memory and emotion. This is the reason why people using fragrance in marketing. By using scent marketing, it is possible to mark positive brand image to people. After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scent, recently many marketing using scent. Scent marketing is popular at shampoo product. But, except perfume product, research about a package of scent product is meager. In the case of large domestic enterprises, instead of a package design with knowledge of own perfume shampoo brand, it targets public. So, a large enterprise using similar image adjective which makes a low characteristic image to each brand. Differences in technical capabilities between products are shrinking due to modern development technologies. And the design of the package which has been evaluated as a brand’s ability plays an essential role to improve the value of brands. At this point, brands need to figure out the demand of the customer and communicate with the customer as a package design with brands own identity. As a subject of researching of perfume shampoo package design, Dracena is the primary target which grows rapidly from the beginning of a brand. In this research, we will create a package design strategy tailored to the brand identity of the product associated with the scent, propose a package design suitable for fragrance, and strengthen the identity of small size brands to maintain constant inflow of customer and contribute progress of perfume shampoo market. The place to study is as follows. First, consider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package design wants to research and scent marketing which is base of perfume shampoo. Second, find and analyze an example of large enterprise’s package design, and a successful case of small brand’s perfume shampoo products and package design in foreign countries to find out the proper visual expression for expressing fragrance and brand package design. Third, research and analyze the main target brand Dracena and the package design of Drasena’s perfume shampoo “Tender peony.” Fourth,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use of general user and preference of package design. And study and analyze the problems of the contemporary Tenderpeony package design and set up a strategy for improvement direction. Finally, based on above analysis, expected to help small brand can use this strategy when it is trying to do marketing about package design using sc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01 A. 연구배경 및 목적 01 B. 연구범위 및 방법 03 Ⅱ. 이론적 배경 05 A. 향 마케팅 05 1. 향 마케팅의 정의와 분류 05 2. 향 마케팅의 중요성 06 B. 패키지디자인과 향 08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08 2.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 08 3. 향과 패키지디자인의 관계 10 Ⅲ. 퍼퓸샴푸 및 퍼퓸제품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12 A. 국내 대기업 퍼퓸샴푸 패키지디자인 12 1. 케라시스 13 2. 엘라스틴 21 3. 미장센 25 B. 해외 중소 퍼퓸제품 패키지디자인 29 1. 필로소피 29 2. 딥티크 35 3. 오하나마하로 42 4. 코티지 48 C. 국내외 퍼퓸샴푸 및 퍼퓸제품 패키지디자인 분석 53 Ⅳ. 드라세나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 분석 57 A. 드라세나 57 B. 드라세나의 시장현황 59 C. 드라세나 패키지디자인 분석 62 Ⅴ. 중소 퍼퓸샴푸 브랜드전략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제안 66 A. 드라세나 패키지디자인 개발에 대한 설문조사 66 1. 설문조사 목적 및 방법 66 2. 설문조사 통계자료 분석 67 B. 드라세나 패키지디자인 개선방향 및 전략도출 72 C. 디자인 시안 77 Ⅵ.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88 부록 90 Abstract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29459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중소 퍼퓸샴푸 브랜드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전략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드라세나 브랜드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Package design strategy research for small company perfume shampoo brand : in focus of ‘DRACENA' Brand-
dc.format.pageix, 98 p.-
dc.contributor.examiner박수진-
dc.contributor.examiner유윤석-
dc.contributor.examiner이수진-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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