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1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현주-
dc.contributor.author박정현-
dc.creator박정현-
dc.date.accessioned2018-09-05T08:25:11Z-
dc.date.available2018-09-05T08:25:11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otherOAK-00000015092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0921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6077-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was to determine whether parents-involved music therapy program can promote interpersonal skills on multicultural preschoolers. In the study, three different multicultural centers recruited total three multicultural preschoolers in Seoul and Gyung-gi province. The program was conducted for five weeks. It consisted of a meeting with parents to discuss their role during the sessions and different activities, a pre-test, 8 sessions, and a post-test. Each session included a 10-minute parent-therapist discussion with a recap of songs from the previous session, 40-minute program activities, and another 10-minute parent-therapist discussion reviewing the session. Music activities were not limited to the music therapy techniques but also included active music making, called musicing, and diverse activities including instrument playing, singing, music and movements, and improvisations. The korean version of vineland test and the preschooler social development scale were used for pre/post test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Also, the behavior change questionnaires were used both to the parent and teacher of the participants for qualitative data. As the result, all three participants' scores were increased both in the korean version of vineland test and the preschooler social development scale. The lowest score on the pre-test of sub-factors of the preschooler social development scale was the most increased in the percentage on its post-test. Also, the parents reported that their relationship among family improved after the program. These results represent that parents-involved music therapy program not only improve multicultural preschoolers' interpersonal skills, but also strengthen the most needed sub-factor area of it and improve family relationship. ;본 연구는 가족 중심적 접근을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에 적용하여 구성된 부모참여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족 아동의 대인관계능력에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는지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이다. 서울ㆍ경기 소재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기관을 통해 연구대상자 조건에 맞는 3명의 다문화 아동이 모집되었으며 부모와 프로그램 검토 및 논의, 사전검사, 중재, 사후검사를 포함하여 약 5주간 연구가 진행되었다. 부모참여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매 회기 10분 부모와 활동에 대한 논의 및 역할 점검, 40분 프로그램 진행, 10분 진행에 대한 논의 및 검토로 총 60분간 진행되었으며 회기 별 목표에 따라 악기 연주하기, 노래하기, 동작 만들기, 즉흥연주하기 등 음악치료기법에 제한을 두지 않은 활동들이 진행되었다. 결과 분석을 위해 사전ㆍ사후 사회성숙도검사와 유아 사회성발달 척도가 사용되었으며 질적 분석을 위해 매 회기 부모와 연구자가 가진 논의시간의 내용을 토대로 관찰 분석하고 부모와 교사로부터 행동변화 인식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상자 3명 모두 사회성숙도검사와 유아 사회성발달 척도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그 중 2명은 사회연령이 생활연령과 비슷하거나 더 높아지는 수준으로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각 대상자의 대인관계능력 하위요인 중 가장 낮은 비율의 영역이 가장 크게 증가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관찰 분석과 행동변화 인식 질문지를 통한 질적 답변 분석에서도 아동의 전반적인 대인관계능력 향상은 물론, 가족 내 환경에서 부모가 인지한 변화와 가족 외 환경에서 교사가 인지한 변화가 어느 정도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족관계가 향상되었다는 부모의 보고도 모든 대상자에게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참여 음악치료가 아동의 전반적인 대인관계능력 향상은 물론 부족한 하위영역을 더욱 강화시켜주며 가족관계까지 개선시켜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7 Ⅱ. 이론적배경 8 A. 다문화 미취학 아동 8 1. 다문화 미취학 아동의 정의 및 현황 8 2. 다문화 아동의 가족적 특성 9 3. 다문화 아동의 사회정서적 특성 10 B. 대인관계기술 12 1. 대인관계기술 12 2. 미취학 아동의 대인관계기술 12 3. 다문화 미취학 아동의 대인관계기술 발달 16 4. 다문화 아동의 대인관계기술 향상을 위한 중재 연구 16 C. 다문화 미취학 아동 대상 음악치료 18 1. 가족 중심적 접근 18 2. 가족참여 음악치료 19 3. 다문화 아동 대상 음악치료 선행연구 20 Ⅲ. 연구방법 22 A. 연구 대상 22 1. 대상자 A 23 2. 대상자 B 24 3. 대상자 C 24 B. 측정도구 25 1. 사회성숙도검사(Social Maturity Scale) 25 2. 유아 사회성발달척도 26 3. 질적 영역 관찰 및 분석 27 4. 자료 수집 28 C. 연구 설계 및 절차 28 1. 연구 설계 28 2. 연구 기간 및 절차 28 3. 연구 장소 29 4. 자료 분석 30 D. 중재 프로그램 구성 30 1. 부모참여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30 2. 부모참여 음악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활동의 치료적 논거 32 3. 부모참여 음악치료 프로그램 내용 및 치료적 논거 35 E. 윤리적 고려사항 43 Ⅳ. 결과 및 논의 44 A. 연구 결과 44 1. 사회성숙도 검사 44 2. 유아 사회성발달 척도 46 3. 질적영역 관찰 및 분석 49 B. 논의 59 Ⅴ. 결론 및 제언 63 A. 결론 63 B.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1. 동의서 양식 75 부록2. 유아 사회성발달 척도 76 부록3. 행동변화 인식 질문지 - 부모보고 78 부록4. 행동변화 인식 질문지 - 교사보고 79 ABSTRACT 8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5674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15.85154-
dc.title다문화 미취학아동의 대인관계기술 향상을 위한 부모참여 음악치료 적용사례-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Case Study of Parents-involved Music Therapy to Improve Interpersonal Skills of Multicultural Preschoolers-
dc.format.pageiv, 8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치료학과-
dc.date.awarded2018.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치료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