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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도현심-
dc.contributor.author박현아-
dc.creator박현아-
dc.date.accessioned2018-09-05T08:25:02Z-
dc.date.available2018-09-05T08:25:02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otherOAK-00000015071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0710en_US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24603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이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 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도 및 경상북도 소재 3곳의 초등학교 4, 5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아동 307명(남아: 170명, 여아: 137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최경순(1992)의 아버지 양육참여도 척도를 임지희(2014)가 수정 ‧ 보완한 척도를,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은 Shields와 Cicchetti(1997)가 개발한 정서조절척도(Emotion Regulation Checklist [ERC])를 기초로 안효민(2013)이 수정 ‧ 보완한 척도를, 그리고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은 Achenbach(1991)가 개발한 아동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 List [CBCL])를 오경자 외(2001)가 번안 및 표준화하여 구성한 개정판 한국형 청소년자기행동척도(Korean Youth Self-Report [K-YSR])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고 변인들 간 상관계수를 산출 하였으며, 단순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높을수록 학령기 아동의 공격행동 및 외현화 문제행동은 낮았다. 둘째, 학령기 아동의 적응적 정서조절 및 정서조절능력이 높을수록 아동의 규칙위반행동, 공격행동 및 외현화 문제행동이 낮았으며, 불안정/부정적 정서가 높을수록 아동의 규칙위반행동, 공격행동 및 외현화 문제행동이 높았다. 셋째,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높을수록 학령기 아동의 긍정적 정서조절 및 정서조절능력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학령기 아동의 적응적 정서조절 및 정서조절능력은 각각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아동의 공격행동 및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였다.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환경적 요인인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개인 내적 요인인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을 함께 고려하였으며,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적 역할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이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발견함으로써,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서조절 프로그램과 같은 중재 프로그램과 아버지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The primary goal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among fathers' involvement,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bility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and mediating roles of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bility between fathers' involvement and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This study included 307 4th- and 5th- graders (170 boys and 137 girls) in Seoul, Gyeonggi province, and Gyeongbuk province. There were three kinds of questionnaires regarding fathers' involvement,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All of the questionnaires were rated by children themselves. Data was analyzed by SPSS 21.0 program and the analyses covered t-tests, correlations, and simple and multiple regressions. The major outcome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fathers' involvement was negatively associated with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and was not significantly related to children's rule-breaking behavior. Second, children's adap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 regulation ability were negatively related to children's rule-breaking behavior, aggressive behavior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and lability/negativity was positively related to children's rule-breaking behavior, aggressive behavior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Third, fathers' involvement was positively related to children's adap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 regulation ability and was not significantly related to children's lability/negativity. Finally, Children's adap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 regulation ability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involvement and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and fathers' involvement and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respectively. This study contained both fathers' involvement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bility in explaining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Futhermore, This study found a mediating effect of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bility between fathers' involvement and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The results from this study can be used in developing both emotion regulation programs and parent education programs in order to mitigate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6 A.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 6 B. 아버지의 양육참여,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외현화 문제행동 8 C.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적 역할 16 Ⅲ. 연구문제 및 용어 정의 18 A. 연구문제 18 B. 용어정의 19 Ⅳ. 연구방법 21 A. 연구대상 21 B. 조사도구 23 C. 조사절차 25 D. 자료분석 26 Ⅴ. 연구결과 28 A. 예비분석 28 B. 아버지의 양육참여,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 28 C.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31 Ⅵ. 논의 및 결론 40 A. 아버지의 양육참여,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 40 B.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적 역할 44 참고문헌 48 부록 58 ABSTRACT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1262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정서조절능력이 학령기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Fathers' Involvement and Emotion Regulation Ability on School Age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dc.creator.othernamePark, Hyun A-
dc.format.pagevi, 68 p.-
dc.contributor.examiner한세영-
dc.contributor.examiner신나나-
dc.contributor.examiner도현심-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아동학과-
dc.date.awarded201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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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아동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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