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요구 중심 방과후 학교 중국어 수업 설계

学习者为中心的课后学校汉语课程设计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육이 변화하는 방향은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으로의 교육으로 넘어가고 있다. 학습자가 수업의 주체가 되어 지식을 스스로 생성한다. 앞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수업으로 변화될 것이며, 수업의 개인화가 이루어질 것이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마련되어 창의 수업이 실천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교육환경과 사회 구조의 변화 속에서 교과서 위주, 암기 위주의 지식 전달 학습 방법은 학습자에게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다. 보다 효과적인 중국어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참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 전제 조건으로 보인다. 또한 요구분석에 그치지 않고 학습자의 요구를 교실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 본 연구는 학습자 요구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방과후 학교 중국어 수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정규 중국어 교육의 한계를 해소하기 위하여 학습자 요구중심 방과후 중국어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목적이다. 방과후 중국어 수업은 정규 수업과 비교하여 진도와 활동 방법에 규제가 없기 때문에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충분히 이행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는 먼저 학습자 요구의 정의를 명확히 해야 한다. 그 후 설정한 연구 범위를 바탕으로 학습자 요구분석을 실시 후 적용 가능한 수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습자 요구분석이란 학습자가 무엇을 요구하는지와 학습의 만족도 등 학습과정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는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를 고취시켜 외국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습자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정규 중국어 수업에서 느끼는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서 제2외국어로 중국어를 선택할 수 있는 학교인 A고등학교, B고등학교, C고등학교, D고등학교에서 실시했다. 이 4개 학교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 하고 있는 학교이며, 남자 고등학교, 여자 고등학교, 남녀공학 학교가 포함되어 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남학생이 58명, 여학생이 62명으로 총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들의 중국어 인식과 선호하는 교수-학습 방법, 학습 소재를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소재별 학습지도안을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소재는 여행, 감정 표현, 중국 연예가 있다. 수업은 단순히 교사가 대화문을 제공하는 강의식이 아닌 학습자들이 선택한 협동학습 및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행에서는 여행 계획, 상황극이 있으며 감정 표현에서는 SNS 일기 쓰기, 더빙하기 등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중국 연예에서는 중국 대중문화를 이해하며 노래를 배우고, 인터뷰 형식으로 학습자가 수업의 주체가 된다.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써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수업 설계 시 학생들이 교사에게 의존하지 않도록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본고는 학습자 요구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다만 본고의 연구 대상의 범위가 전국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한계점이 있지만 본고의 학습방안을 통하여 중국어 교육에서도 학습자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학습방안이 발전하기 기대한다. ;本研究的目的是通过学习者的学习需求中心而发现学习者的学习需求后,提供在课外学校里可有效地培养汉语沟通能力的课程。所谓学习者的需求调查是查究像学习者的要点和学习的满意度等,就在学习过程当中查找需求点的调查。通过调查生产学习者的动机及兴趣来提高学习外语者的外语沟通能力。有着学习者的动机和兴趣时,就可以顺畅进行学习的机能。这是计划教育目标及教育课程的重要考虑部分。在此过程上,教学者设计教学指导方案之前应该重视积极产生学习动机和兴趣的学习过程而设定学习者的背景知识和需求为基础的教育目标。 本论文研究以学习者的需求中心设计课外学校的汉语课程。导出本研究的目的,要确定学习者的需求事项。先设定的研究范围内对学习者进行问卷调查及分析调查结果后,提出可实用的教学方案。 为了调查学习者的需求,本研究采用问卷的方式进行调查。调查对象是在高中第二外语选课之中可选择汉语课的A高中,B高中, C高中,D高中的学生。这4所学校们都在于首尔及京畿道而且男女合班的学校。参加调查的人数是男学生58名,女学生62名,总共120名。通过调查可分析出学习者对汉语的知识程度及较喜欢的教学-学习方法及学习材料。 通过研究本文可发现 第1, 学习者都通过自己的愿意选择了学习汉语而且认识汉语的重要性。学习者们认为学习汉语是未来自己发展方面有帮助。在学汉语时,被调查者们选择了口语是最重要的部分。这结果可分析出学习汉语的过程中学习者们重视汉语沟通能力。 第2,学习者们希望一星期2次(一次可上45-60分钟)的小型班级里学习汉语。编制课外班时,应参考此结果。通过问卷学习者们喜欢跟同学们一起合作方式来学习汉语而且最印象深刻的教学方式是观看动画和听音乐及唱歌的方法。 第3, 参加调查的学习者们的兴趣和关心对象是旅游和演艺明星。学汉语当中旅游材料不是只单学习旅游方面的沟通能力而可以学习到中国的文化以及地理等的题材。演艺明星方面也可以学到中国大众文化的好机会。 根据调查结果,本文要提出通过学习者的需求分析后有效地引发学习动机和兴趣的教学方案。先理解学习者的特性后可积极产生学习兴趣和学习效果的极大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