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4 Download: 0

Program annotation

Title
Program annotation
Authors
강유진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윤명자
Abstract
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연주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이다.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 (Georg Friedrich Händel, 1685-1759)의 오페라《줄리오 체자레(Giulio Cesare) HWV 17》 중 클레오파트라(Cleopatra)의 아리아 ‘제게 자비를 베풀지 않으면 (Se Pieta di me non senti)’, 요하네스..브람스.(Jo hannes Brahms, 1833-1897)의..가곡집《집시의 노래(Zigeunerlieder) Op.103》8곡 중 제 1곡 <자, 집시여(He, Zigeuner)>, 제 2곡 <그대들 아는가, 언제 내 사랑이 가장 아름다운가를?(Wisst ihr, wann mein kindchen)>, 제 5곡 <갈색머리 총각이 춤을 추려고(Brauner Bursche)>, 제 7곡 <그대는 가끔 생각해 보는가(Kommt dir manchmal in den Sinn)>, 제 8곡 <붉은 저녁노을(Rote Abe ndwolken)>, 도미닉 아르젠토 (Dominick Argento, b.1927)의 연가곡 《엘리자베스 시대의 6개의 노래들(Six Elizabethan Songs)》중 제 1곡 <봄(Spring)>, 제 2곡 <겨울(Winter)>, 제 4곡 <장송곡(Dirge)>, 제 5곡 <디아페니아(Dia phenia)>을 다루었다. 헨델은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로서 오페라 작곡에도 두각을 나타낸 인물이다. 그의 오페라 작품 중 대다수의 작품이 당시 유행하던 귀족적 오페라인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작품들인데 오페라《줄리오 체자레》도 그 중 하나이다. 오페라《줄리오 체자레》의 2막에 나오는 '제게 자비를 베풀지 않으면'은 다 카포(Da Capo) 아리아로, 궁에 침입한 적군에 맞서 대응하고자 떠난 줄리오 체자레를 신께서 지켜주시길 기도하는 아리아이다. 바로크시대 감정이론(Affektenlehre)을 바탕으로 가사와 함께 약속된 표본에 따른 감정의 표현 방법을 조성, 음정, 음형, 화성, 리듬, 빠르기를 통하여 그 의미하는 뜻을 파악해 아리아 ‘제게 자비를 베풀지 않으면(Se Pieta di me non senti)’ 에 담긴 슬픔의 감정이 바로크 감정이론과 함께 어떤 음악적 방식으로 표현되는지 논하였다. 브람스는 낭만가곡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민요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였다.《집시의 노래》는 브람스가 헝가리에서 출판된 25곡의 민요집에서 시를 선택해 작곡하였다. 헝가리 민요의 공통점 3가지를 중심으로 논하였는데 민요적 부점 리듬의 사용과 헝가리 민요에서 주로 쓰이는 박자인 2/4 박자(Tempo giusto)를 사용, 그리고 하강형의 선율의 사용이 전체의 곡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아르젠토는 미국의 현대음악 작곡가로서 인간의 음성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깊은 작곡가이다. 실제로 그가 작곡한 작품들은 대부분 성악을 위한 것들인데 현재까지 12편의 연가곡과 14편의 오페라, 3편의 모노드라마를 작곡하였다. 필자는 그의 연가곡《엘리자베스시대의 여섯 개의 노래들》의 6곡 중 제 1곡 <봄(Spring)>, 제 2곡 <겨울(Winter)>, 제 4곡 <장송곡(Dirge)>, 제 5곡 <디아페니아(diaphenia)>를 다루었다. 아르젠토가 사용한 음악적 요소들이 연가곡을 하나로 묶어내는 방법들과 가사 그리기를 통한 섬세한 음악적 표현을 중심으로 진행이 되고, 이를 통해 아르젠토가 그려내고자 하는 가사의 이미지가 어떠한 음악적 요소로 반영되었는지 논하였다. 이 작품은 전체적으로 조표를 사용하지 않았고, 전조가 3도 간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작곡가들은 가사가 되는 시에 대한 선택부터 연주의 표현 방법까지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시를 통해 나타나는 의미에 따른 음악적 묘사가 작곡가들 각각의 고유한 특징적 음악어법으로 탁월하게 표현된다. 따라서 보다 나은 연주를 위해 시가 작품에서 지니는 의미와 표현법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In this paper, three works by composer Georg Friedrich Händel, Johannes Brahms and Dominick Argento are analyzed. In the chronological order by year of composition, these pieces include: Cleopatra‘s aria from opera seria 《Giulio Cesare HWV 17》 by Georg Friedrich Händel (1685 -1759), HWV. 17; five songs, , , , and from Johannes Brahms’s (1833-1897) cycle Zigeunerlieder Op.103; and five songs, <Ⅰ. Spring>, <Ⅱ. Winter>, <Ⅳ. Dirge> and <Ⅴ. Diaphenia> from Dominick Argento’s (b.1927) cycle 《Six Elizabethan Songs》. in Händel’s 《Giulio Cesare HWV 17》is Cleopatra’s da capo aria from the second act. This aria is a sad dramatic and desperate prayer to save Cesare. It maximizes the desperate prayer through a slow tempo (largo) and deep dark harmony. This paper examines the aria based on Johann Mattheson's and Johann Philippe Kirnberger’s affektenlehre theory from the Baroque era. Through this analytical method, the tonality, interval, figure, harmony and rhythmic pace, expressions of emotions of Cleopatra’s eager prayer and feeling of sorrow are demonstrated. Brahms’s 《Zigeunerlieder Op.103》 was composed in 1887 and consists of eight songs. This is a setting of poems written by Gypsies from the mountainous region of Hungary. In this paper, three aspects are examined. Although these songs do not employ word-painting, the use of Hungarian folk-song point rhythm, 2/4 tempo giusto and descending melodies, gives unity to the entire piece. This paper also studies Argento’s 《Six Elizabethan Songs》 first, third, fourth and the fifth movements. This song-cycle is examined for its use of word painting and musical reflections of the text. For example, in Argento’s <Ⅴ.Diaphenia> from 《Six Elizabethan Songs》, the lyric ‘dead’ he uses continuous diminished and minor chords, and for he lyric ‘life’ he uses a continuous major chord. These examples show how the texts and harmony coincide. The composers studied in this paper emphasize the poetry and expressed the lyrics by their own musical method. Therefore, the singer must analyze the meaning of the poem and how it is expressed in the piece for better performanc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