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0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규-
dc.contributor.author이윤실-
dc.creator이윤실-
dc.date.accessioned2018-08-23T16:30:11Z-
dc.date.available2018-08-23T16:30:11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otherOAK-00000015062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0622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5479-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다문화 배경 학습자 중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실생활과 밀접한 신문의 중, 고급 어휘를 익히고 이를 이용한 글쓰기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상급 학교 진학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이 포트폴리오의 목적이다. 신문을 읽고 듣고 토론한 뒤 작문을 통해 통합 교육을 이루며, 현재 한국의 생활상을 신문을 통해 알게 함으로써 한국사회에 대한 문화적, 사회적 지식을 익히는 동시에 자신의 커뮤니티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외국이 노동자 유입과 결혼 이민 여성과 한국인 간 결혼으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늘고 있다. 이들은 취학 연령에 이르러 이들에 대한 학습이 우리 사회에 커다란 문제가 되고 있다. 이로써 기존의 한국어 교육 대상이었던 일반 목적과 학문 목적. 특수 목적 학습자와는 다른 대상인 다문화 배경 학습자에 대한 교육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의 한국어 학습을 돕고,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한국어 교육을 위해 이 포트폴리오에서는 신문을 활용한 어휘와 글쓰기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01 A. 교재 개발의 목적 01 B. 교재 개발의 필요성 03 C. 교재 개발의 중요성 07 Ⅱ. 교재 개발 개요 10 A. 교재 사용자 집단 10 B. 교재 사용자 집단 대상 선행 요구 분석 연구 19 C. 교수학습 상황 23 D.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교수 이론적 배경 36 Ⅲ.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42 A. 교재의 구성 42 B.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49 Ⅳ. 결론 51 참고 문헌 53 교재에 사용된 자료 출처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0745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NIE를 활용한 다문화 배경 학습자 어휘 교육과 글쓰기 지도-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59 p.-
dc.contributor.examiner박선희 이민경-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8.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