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6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김슬기-
dc.creator김슬기-
dc.date.accessioned2018-08-23T16:30:11Z-
dc.date.available2018-08-23T16:30:11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otherOAK-00000015076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0762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5475-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대다수 성인학습자의 외국어 학습 목적 동기를 살펴보면 단순히 외국어 언어에 대한 지식 습득보다는 승진이나, 해외파견, 업무상의 필요로 인한 외적인 동기로 학습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재 이러한 동기에 적합한 다양한 중국어 시험이 등장하였고 한중 두 양국의 활발한 교류로 인해 국내의 많은 기업에서는 중국어 우대의 채용 급증 현상이 오래 전부터 자리잡아왔다. 또한 국가직무능력표준 NCS를 기반으로 한 기업체, 교육훈련기관, 자격시험기관에서의 여러 가지 활용 방법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필자는 해운회사 운항관리부서에서의 업무 경력 때 실제 업무 시 필요하고 사용했었던 표현들 위주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여러 가지 분류 중 선박운항의 능력단위 요소들을 부합하여 교재를 편집한다면 해운업 운항관리부서 종사자나, 종사하고자 하는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이고 실용성이 큰 중국어 수업이 이루어 질 것이라 크게 확신하였고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제 1장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본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본 연구와 관련된 이론 배경으로 특수목적중국어의 정의, NCS 선박운항 학습모듈, NCS 선박운항 직무 능력단위에 대해 알아 본 후 운항관리부서의 업무와 중복된 요소를 뽑고, 현재까지 출판 된 무역 중국어 교재 중 해운업 내용이 들어간 부분을 조사한 후 보충할 점과 보안할 점들을 분석하였으며, 본 교재의 수요 분석을 확실히 하고자 국내 해운업에서의 외국어 교육 현황과 보안할 점, 외국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사와 교수법 소개, 교육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 3장에서는 교재와 본 교재의 7단원 구성을 소개함과 동시에 매 단원의 새 단어, 문장 바꾸기, 본문, 연습문제와 BUSINIESS TIP을 제시하였다. 제 4장에서는 두 단원을 선정하여 실제 샘플을 제시하고 실제로 활용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해운사내에서 이루어지는 외국어 교육 현황과 필요성, 보완할 점을 통해 실무 위주의 실제적인 중국어 교육과 교재의 필요성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실용적인 교재 개발을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선박운항의 능력 단위 요소에 부합된 단원 설계를 함으로써 부족하지만 해운업 종사자나, 종사하고자 하는 학습자에게 향후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해 본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第一章 教材设计缘起 1 1.1 课题 1 1.2 课题选定缘由 1 第二章 教材设计基础研究 3 2.1 教材使用对象 3 2.2 相关理论背景 3 2.2.1 专门用途汉语的定义(CSP) 3 2.2.2 NCS 简介 5 2.2.3 NCS 船舶运输学习模式 6 2.2.4 NCS 船舶运输职务能力单位 7 2.2.5 NCS 能力单位要素基板的教育效果 10 2.3 相关教材分析 11 2.3.1 教材现状及分析对象 11 2.3.2 教材分析标准 12 2.3.3 教材分析结果 19 2.4 相关需求分析 19 2.5 相关教学法介绍 20 2.5.1 小组学习 (Team Based Learing) 21 2.5.2 案例教学 (Case learing) 21 2.5.3 任务型教学 (Task Based Approach) 22 2.6 教材素材选择标准 22 2.7 教材设计预期效果 23 第三章 教材设计方案 24 3.1 教材名称 24 3.2 教材特点 24 3.3 单元构成 25 3.4 单元目录 28 3.5 课程概要 29 第四章 教材样课展示与指南 37 4.1 教材样课制作 37 4.1.1 教材封面 37 4.1.2 构成与特点 37 4.1.3 目录 37 4.1.4 示例单元:第三课与第五课 37 4.1.5 附录(答案) 37 4.2 课堂教学指南 70 4.2.1 课堂教学指南一 70 4.2.2 课堂教学指南二 74 参考文献 79 국문초록 8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29351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海运业从事者专用商务汉语教材开发-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以海运运行管理部门为中心-
dc.title.translated해운업 종사자를 위한 비즈니스 중국어 교재 개발 연구 : 운항관리부서를 중심으로-
dc.format.page53 p.-
dc.contributor.examiner彭静-
dc.contributor.examiner李红印-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8.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