运用讲故事教学法的儿童汉语成语教材设计

Abstract

현재 국내에서는 초등학교의 방과 후 수업, 어린이 전문 중국어 학원, 방문 학습지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아동 중국어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어린이 중국어 교육은 성인과 달리 제2외국어로서의 언어학습뿐만 아니라 인지적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즉, 어린이 발달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인성교육도 함께 포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중국어 교사들은 교수를 할 때 언어교육에만 집중하는 것만이 아니라 교육내용이 아동들의 올바른 사고와 정서에 적절한지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어린이의 중국어 학습과 동시에 인성교육을 함께 할 수 있는 교육적 가치가 있는 학습 주제를 성어라고 판단하였다. 성어는 주로 4글자로서 정형화된 구로 되어있으며 일반적인 단어와는 다르게 성어 속에 의미가 함축되어 있어서 복잡한 내용을 간결하게 표현할 때 사용된다. 이러한 성어의 특징은 언어를 더 생동감 있게 그리고 풍부하게 완성시킨다. 또한 성어는 우언, 신화와 전설, 역사 사실, 문학작품, 속담 등에서 연유되며 대부분 전고(典故)가 있다. 그리하여 성어를 학습함으로써 중국어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의 삶, 정신, 역사, 문화 등도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는 성어 학습을 통해서 옛 조상들의 삶 속의 지혜를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인성교육에 도움이 된다. 교사는 교수 시 학습내용을 학습 대상, 학습 목적에 맞게 잘 고려해서 적합한 교수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어린이 성어 학습에 가장 적합한 교수법으로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제안한다.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통한 성어 학습은 어린이들에게 친숙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제시하여 학습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줄이고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을 유도한다. 게다가 이야기를 활용한 성어 학습을 통해 인성교육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사고도 함께 키울 수 있다. 성인의 성어 학습은 주로 성어의 의미, 어법, 쓰임 등의 학습을 통해서 중국어로 의사소통이나 작문을 할 때 활용을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어린이 학습자를 위한 성어 학습은 흥미를 높이고 난이도를 낮춰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수준에 맞는 성어 유래가 담긴 스토리를 통해 의미 접근을 하여 성어 단어 학습을 하고 그 이야기가 전해주는 교훈을 통해 인성교육까지 함께 할 수 있는 어린이 중국어 성어 교재를 설계하고자 한다. 중국어 학습과 인성교육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았을 때,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활용하여 어린이 중국어 성어 교재를 개발하는 것은 매력적이고 의미 있는 제안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1장에서는 연구 주제를 제시하고,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활용한 어린이 중국어 성어 교재 개발이 필요한 이유를 밝혔다. 제2장에서는 연구 대상을 밝혔고, 교재 설계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연구로 연구 대상인 어린이 학습자의 특징과 스토리텔링 교수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용 성어 이야기 교재를 선행 교재로 분석하여 교재 설계의 기초를 마련하였고, 선행 교재와 인성교육의 핵심 교과인 초등 도덕과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토대로 교재 소재 선정 기준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어 범위를 선정하고 교재 설계 기대효과를 제시하여 본 연구의 기초 방향을 설정하였다. 제3장에서는 앞서 분석·연구한 내용을 기초로 총 8개의 단원으로 구성된 스토리텔링 교수법 어린이 중국어 성어 교재 개발을 위한 교재 설계 방안을 세웠다. 제4장에서는 3장에서 구성한 내용을 반영하여 총 8개의 단원 중 2개의 단원이 포함된 교재 샘플을 구현하였다. 그리고 실제 수업 시 필요한 모든 요소를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어린이 학습에 있어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은 이미 다양한 어린이 관련 연구나 어린이 교육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수차례 강조되었다. 하지만 어린이 중국어 교육에서는 주로 흥미 유발 위주의 교육법과 교재가 연구 및 개발되어 왔기에 중국어 교육과 어린이 인성교육을 함께 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재는 찾아볼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활용한 어린이 중국어 성어 교재 설계를 통하여 어린이 학습자들이 중국어 학습에 흥미를 갖고 건강한 생각을 가진 바른 어린이로 성장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이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어린이의 중국어 학습과 인성교육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어린이 맞춤형 교재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되었으면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