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1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임한아-
dc.creator임한아-
dc.date.accessioned2018-08-23T16:30:10Z-
dc.date.available2018-08-23T16:30:10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otherOAK-0000001508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0808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5473-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초고속 인터넷, 이동 통신과 같은 통신 기술과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기술의 발달은 개인뿐 아니라 사회 전반의 발전을 이끌어 왔다. 교육현장 역시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변화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중국어 교육현장에도 교실을 벗어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중국어를 학습하려는 수요들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교사와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외국어 교수학습 현장에서 스마트기기는 뛰어난 이동성, 접근성 등으로 인해 교사, 학습자 모두에게 주목을 받고 있지만 학교 교육현장에서 어플리케이션이 학습도구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중학교 교과서와 연계된 학습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하지 않는다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중학생 학습자에게 적합한 이미지 연상 암기 어플을 설계하였다. 본 논문은 1장 APP 설계 계획, 2장 관련 연구 분석, 3장 APP 설계 방안, 4장 APP 제작 및 지도 방안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1장에서는 APP 이름과 본 APP을 설계한 배경을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어휘 학습 전략, 연상 암기법, 스마트러닝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기존 중국어학습 APP, APP설계의 대상인 중학생 학습자들의 중국어 학습상황과 현행 중국어 교과서 어휘들을 분석하여 APP설계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3장에서는 2장의 분석을 토대로 실제 APP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본 어플은 이미지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단어를 암기하고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학습 할 수 있다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총 9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장의 9종 중국어 교과서 어휘 분석을 토대로 각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어휘들을 선정하였다. 4장에서는 전체 단원 지도 계획 및 수업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샘플 단원(6,7과) 2개를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본고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중학생 학습자들이 스스로 보다 쉽게 어휘를 학습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지만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지 못하여 어플리케이션의 학습효과를 구체적으로 밝혀내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앞으로 중학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학습 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연구 및 개발이 계속되어 부족한 본 연구를 보완하고 교육적 효과가 높은 어플리케이션들이 제작되어 학습자들의 수요를 충족시켜주기를 바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第一章 APP设计计划 1 1. 1 课题 1 1. 2 课题选定缘由 1 第二章 APP设计基础研究 3 2. 1 APP适用对象 3 2. 2 相关理论背景 3 2.2.1 词汇学习策略 3 2.2.2 联想记忆法 5 2.2.3 智慧学习(Smart learning) 5 2.2.4 词汇联想记忆APP开发必要性 8 2. 3 相关需求分析 9 2. 4 相关APP分析 12 2.4.1 APP分析对象 12 2.4.2 APP分析标准 14 2.4.3 APP分析结果 17 2. 5 生活汉语教材分析及词汇选择标准 22 2.5.1 9种生活汉语教材词汇分析 23 2.5.2 词汇选择标准 24 2. 6 APP设计预期效果 27 第三章 APP设计方案 28 3. 1 APP名称 28 3. 2 APP特征 28 3. 3 界面构成 29 3. 4 单元目录 35 3. 5 课程概要 36 第四章 APP界面样式与指南 41 4. 1 APP界面样试制作 41 4.1.1 APP开启画面 41 4.1.2 构成及特点 41 4.1.3 目录 41 4.1.4 示例单元:第六课与第七课 41 4.1.5 附录 41 4.2 课堂教学指南 82 4.2.1 课堂教学指南一 82 4.2.2 课堂教学指南二 86 参考文献 90 국문초록 9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194437 bytes-
dc.languagechi-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初中汉语词汇图片联想记忆法 学习应用软件设计-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이미지 연상 암기법을 활용한 중학교 중국어 어휘 학습 어플리케이션 개발-
dc.format.page5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8.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