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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의 음악 분석을 통한 마이클 다나 (Mychael Danna)의 음악적 특징 연구

Title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의 음악 분석을 통한 마이클 다나 (Mychael Danna)의 음악적 특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usical Characteristics of Mychael Danna: Analysis of the movie
Authors
김은혜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공연예술대학원 음악공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유리
Abstract
영화음악의 발전에 따라 서양 음악, 민속 음악, 현대 음악 등을 통해 다양한 실험들이 축적되면서 점점 다양한 음악적 배경을 필요로 한다. 지금의 영화 음악사에서는 글로벌화로 인한 다문화들의 각출을 영입하여 새로운 시도와 장르로 개척해나가고 있다. 영화 음악 작곡가 마이클 다나(Mychael Danna, 1958~)는 이런 세계화 시대에 걸맞게 문화적 특색을 음악에 개입한 음악가로 오케스트라와 민속 악기를 융합하는 특징을 가진 작곡가이다. 감독과 밀착하여 영화의 내재적 내러티브를 완벽하게 이해하여 감독의 의도를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마이클 다나는 최근 할리우드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본 논문은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 2012)>라는 작품 선정을 통해 마이클 다나가 이안의 작품을 어떻게 도출해내어 음악적인 요소로 표현했는지 중점을 둔 논문이다. <라이프 오브 파이>는 태평양 한복판, 작은 배에 함께한 호랑이와 소년의 생존과 모험을 그린 판타지 영화다. 그리고 그 소년을 통해 영성, 믿음 등 다양한 논제를 담고 있다. 태평양 한가운데에서 공생관계로 삶을 영위해 해나가는 인도 소년과 호랑이에 대한 음악과 내재적 스토리를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고, 다른 작품들과 어떻게 차별 두어 작곡했는지가 관점이다. 연구 단계로 얀 마텔의 원작 소설 ‘파이 이야기’를 영화화한 감독 이안의 생애와 필모그래피를 통해 작품에 대한 경향과 세계관을 알아보았고, 협업한 마이클 다나의 전작들을 통해 음악적 배경과 스타일을 조사하였다. 영화의 제작 배경 인터뷰를 통해 주인공인 인도 소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해나감을 알 수 있었다. 인도의 배경 조사를 통해서 인도인들의 삶은 곧 종교라고 칭할 수 있을 정도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음악은 신께 올리는 찬미로 인도인의 삶 속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연구 영화는 이런 인도인의 문화와 사상을 그대로 반영하여 영상으로, 음악으로 연출해냄을 통해 인도 음악과 인도 영화 음악 변천사에 대해 연구하여 작곡가와 감독의 의도에 도달하려 했다. 또한 영상의 내용에 따라 발달, 전개, 절정, 결말로 나누어 줄거리에 따른 분석과 음악의 삽입 지점 In Out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음악적 기법과 특징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라이프 오브 파이>에서 나타나는 마이클 다나의 음악적 특징은 주인공 소년을 나타내는 테마음악을 선정하여 그 소년이 내적 성장기를 거치며 처음 겪게 되는 배움의 과정과 상황에 도달할 때마다 그 상황을 받아드리는 소년의 심리상태, 감정 등에 따라 테마를 변주하여 음악으로 스토리를 이야기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인생을 살아가는 한 소년을 통해 인도의 신념, 영성, 종교 등 내포하고 있는 내재적 스토리에 따라 감독의 연출 의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음악으로 스토리를 전개해 나갔다. 영화의 공간적 배경인 인도 전통 악기로 색채감을 주고, 오케스트라 악기로 인도적 색깔을 내기도 하며, 여러 민속 악기들을 융합해서 상황을 대변하는 음악을 만들어내며, 문화적 특징을 흐렸다. 본 연구를 통해서 마이클 다나의 음악은 영화의 공간적 배경을 나타내줄 뿐만 아니라, 감독이 영상으로 온전히 표현할 수 없는 인도인들의 깊게 투영 된 종교적 사상과 신념을 음악으로 세밀하게 뒷받침해주며, 인도의 특색 악기와 전통 오케스트라의 융합으로 문화적 특징을 흐리며 새로움을 재창조 해냄을 보여주었다. 본 문헌을 통해 이 시대의 다양하고 복합적 소재를 가진 영화에 발맞춰 영화 음악 또한 필두에서 멀어져 있던 전통 음악을 차용하고, 융합하여 색다른 장르의 개척의 발전되고, 다양한 음악이 시도되길 바란다. ;As film score have been vastly expanding, there has been a growing need for diverse music backgrounds amidst the accumulation of experimenting with Western music, traditional music, and modern music. The present film score industry has been pioneering its own genre and has been making new attempts by making global recruitments. Mychael Danna(1958~) is a film score composer that puts together traditional instruments and orchestras, creating a unique cultural characteristic suitable for this era of globalization. Mychael Danna has recently been very active in Hollywood, working alongside directors in order to musically express the film director’s intentions and fully understand the internal narrative of the specific movie. This paper looks at how and what Mychael Danna derived from Ang Lee’s in order to fully express the musical aspects of the film. is a fantasy movie set in the middle of the Pacific ocean about a boy’s survival on a small boat with a tiger. It contains various themes such as the boy’s spirituality, faith, etc. This study will focus on how the narrative of the story and film score revolve around the symbiotic relationship between the Indian boy and the tiger in the middle of the Pacific ocean and how the music has been composed distinct from other films. The study examines the life-story and filmography of Ang Lee, the director who cinematized the original novel of the same name tells a story of which he selected theme music in order to draw a musical story that demonstrates the internal growth of the boy, his learning experience, and the emotions the boy feels every time he faces a new situation. There was an intimate relationship between the director’s intentions and the intrinsic story of India’s beliefs, spirituality, and religion seen through the lens of the boy’s life, and this narrative was well-developed through the film score. The music added color to the film by using traditional Indian instruments to create the spatial background of the film, human color of India was portrayed with orchestral instruments, and traditional instruments were combined to represent each situation, and blurred out cultural distinctions. Through this study, not only did Mychael Dana's music reflect the spatial background of the film, but the music also supported India’s deeply rooted religious ideas and beliefs and reproduced a type of novelty by blurring our cultural distinctions with the combination of unique Indian instruments with the classical orchestra. Through this study, I hope that film scores follow the footsteps of present-day movies that is filled with diverse and complex content and bring together traditional music that is not commonly used, in order to create unconventional and different genres and attempt at different types of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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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대학원 > 음악공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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