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59 Download: 0

취학 전 재외 동포 아동을 위한 동요를 통한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취학 전 재외 동포 아동을 위한 동요를 통한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유현숙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의 목적은 취학 전 재외 동포 아동의 특성을 반영한 동요를 활용한 한국어 통합 교재를 연구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재외 동포 아동의 특성과 요구, 한글학교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재외 동포 아동의 한국어 학습과 한국 문화와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재외 동포 아동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이와 더불어 취학 전 재외 동포 아동의 한국 문화와 기본 생활 습관에 대한 가치를 인지하고 생활화 하며 한국 방문 시 한국 사회에 잘 적응하여 친지에게 칭찬 받고 한국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자아 존중감과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Ⅰ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과 중요성을 논하며 선행 연구 검토로 취학 전 재외 동포 아동 연구와 교재 검토를 한다. Ⅱ장에서는 교수 · 학습 상황의 이해를 위해 교재 사용자 집단, 교수·학습 상황 그리고 대상 학습자 집단의 요구를 알아본다. Ⅲ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이론적 배경으로 Krashen의 가설과 동요를 활용한 활동 중심 통합 교수와 동요의 가치와 선정 기준에 대해 살펴본다. Ⅳ장에서는 개발한 교재의 구성 및 단원별 세부 구성,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기술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