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 수준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한국사 읽기 교재 개발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한류(Korean Wave)의 열풍을 비롯하여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한국은 가 보고 싶은 나라가 되었고, 세계 곳곳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 중 많은 학생들이 한국과 한국 문화에 매료되어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으로 유학을 와서 한국의 대학(원)에서 공부한다. 이러한 유학생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나 국내 대학에 입학하는 유학생의 한국어 능력은 대부분 중급이거나 그 이하로, 실제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대학 학업 수행 능력이 부족한 학문 목적 학습자들이 대학에서 학업 수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학문 목적 학습자들의 학업 수행 능력을 기르는 교양 과목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요구에서 학문 목적 학습자의 학업 수행을 위한 연구들은 읽기와 쓰기의 통합 또는 쓰기 교육 과정에 대한 것으로, 쓰기에 대한 비중이 높았다. 그러나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중급 수준의 학문 목적 학습자들이 학업 수행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읽기 교육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하고, 이후 읽기와 쓰기가 통합적으로 연계되어야 교육 효과가 크다고 본다. 읽기 교육은 학문 목적 학습자들이 대학 진학 후에도 다양한 텍스트를 접하며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적 관계로, 한 나라의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언어 속에 내재된 그 나라 사람들의 가치관, 사고방식, 역사, 문화 등을 함께 체득하는 것이다. 학문 목적 학습자는 대학 입학을 목표로 하므로 한국에 체류하며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사회를 경험하면서 한국 문화를 알아가게 되며 한국 문화와 한국 역사 등에 관심을 갖게 될 것으로 본다. 이에 한국 문화·한국사와 관련된 읽기는 대학 입학 전 학문 목적 학습자들이 전공 선택 전에 공통적이며 필수적이다. 본 포트폴리오는 중급 수준 학문 목적 학습자들이 한국 문화·한국사 읽기 교재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의 기반 위에 의사소통 능력 및 대학 수학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