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57 Download: 0

다문화 가정 학습자 대상 한국사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Title
다문화 가정 학습자 대상 한국사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Authors
윤시원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과 학습 부진 개선과 이민자 부모들이 자녀의 교과 학습을 돕기 위한 배경 지식을 함께 학습할 수 있는 다문화 가정 학습자 대상 한국어 교재 개발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2000년대 초반부터 국내 결혼 이민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결혼 이민자의 증가는 다문화 가정 자녀의 증가로 이어졌다. 2016년을 기준으로 국내 전체 다문화 가정 자녀는 201,333명으로 매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는 미취학 아동이 상당히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나 초·중·고등학교에 재학하는 다문화 가정 학생 수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향후 이러한 양상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교육이 사회적인 문제로 제기되면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교과 학습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부모 사이의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정체성의 혼란, 언어 능력의 부족, 학교 교과학습 부진 등의 각종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 가정에서는 일반 가정에 비하여 부모의 한국어 능력 부족과 자녀의 교과 학습을 돕는 데 필요한 배경 지식 부재 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의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힘들어 이러한 문제 해결이 쉽지 않다. 2013년부터 공교육에서 한국어 교육 과정(KSL)이 실시되는 등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 언어 능력 보다는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교육이 주가 되어 우선적으로 이루어지는 실정으로 이러한 문제 해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 방안으로 본 포트폴리오는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의 하나로 ‘한국사를 학습 소재로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재’를 개발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한국사’는 초등 교육 과정에서부터 중·고등 교육 과정까지 필수적으로 학습하는 교과목의 하나로 최근 그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다. 한국사는 다른 과목들에 비해 교과 학습 시 일상생활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한자어 어휘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사회 문화적 배경 지식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다문화 가정 학습자 대상의 요구 분석과 한국사를 활용한 한국어 및 한국 문화 교육 관련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관련 선행 교재 분석을 실시를 통해 내용 중심 교수법에 기반을 둔 ‘다문화 가정 학습자 대상 한국사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을 진행하였다. 개발된 교재를 통해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게는 한국 사회,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학교에서의 교과 학습 능력 신장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민자 부모에게는 자녀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지식의 습득과 한국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