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한 과제 중심 듣기•말하기 중급 교재 개발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이 교재의 목적은 학교에 진학하지 않았거나 진학 후 학교 부적응으로 인해 학교 교육에서 소외된 중도입국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듣기·말하기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중도입국청소년 학습자들은 실생활에서 듣기·말하기에 대한 어려움이 크고 그에 따른 적적한 교재가 많지 않다. 따라서 중도입국청소년의 상황과 현황에 맞게 실생활에서 적합한 과제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우리 사회는 외국인의 수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교육부(2017.01.12) 보도자료에 의하면 2016년 현재 다문화 학생은 약 10만 명에 도달하였으며, 지난 5년간의 추이를 살펴보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하였다. 중도입국청소년의 수 또한 외국인 가정의 수까지 한다면 그 수 또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중 정서적으로 예민한 청소년기에 한국어에 대한 사전 학습이 거의 없이 한국으로 입국한 중도입국청소년의 미숙한 한국어 능력으로 인해 입국 초기 적응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언어 문제로 인해 상당수가 정규학교에 다니고 있지 않거나 부적응으로 중도탈락하고 있다고 보고된다. 뿐만 아니라 낮은 한국어 능력 수준으로 인한 학업 능력 저하는 사회 정서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다. 중도입국자녀들은 학교에 들어가도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포기하고 있는데 학교 포기의 이유는 학교에 대한 흥미 부족이 최대의 원인으로 꼽힌다고 하였다(김홍기, 2015). 또한 여성가족부(2016)가 발표한 자료에도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로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한다는 응답이 64.7%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학교공부에 흥미가 없는 경우가 45.2%였다. 한국에서 학교를 다니다가 학업을 중단한 사유로는 학교생활 및 문화가 달라서(18.3%), 학교공부가 어려워서(18%)를 차지했다. 그러나 한국어를 몰라서(4.4%)의 대답까지 고려한다면 22.4%로 한국어 사용의 어려움 때문에 학업을 그만 둔 학생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조사한 결과 대체로 보통수준 이하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도입국 자녀의 한국어 사용 능력 수준(김홍기2012:21) 조사에서는 한국어로 진행되는 수업을 잘 듣고 이해한다는 질문에 74.7%가 보통이하의 수준이라고 답하였다. 77.5%는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말하고 발표할 수 있다는 질문에 77.5%가 보통이하 수준이라고 답하였다. 학교에 재차 중인 청소년과 비교하였을 때 학교를 이탈한 중도입국청소년의 말하기·듣기·읽기·쓰기 수준이 낮고, 그 중 특히 말하기 능력이 가장 낮은 수준임을 고남정(2015)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듯 중도입국청소년의 대부분이 한국에 체류한 지 6개월 이내인 것으로 볼때, 당장 한국에서 정착하여 사회적으로 원만한 생활을 위하여 듣기 말하기 능력이 필요하다. 생활에 필요한 회화 중심으로 한국어를 습득해야 하므로 듣기·말하기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규 학교 과정을 벗어나게 되면 필요한 한국어 듣기 말하기 교육을 받기는 어렵다. 중도입국 청소들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학교 밖에서도 정규 학교 수업만큼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실상 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한 교재는 많이 부족한 편이다. 학교 밖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더라도 중도입국청소년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용 교재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어 학습자가 실제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그래서 학교 밖의 효율적 교육을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한국어 듣기 말하기 교재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중도입국청소년 대상으로 실생활에서 필요한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듣기 말하기를 위한 교육 교재가 개발되어져야 하는데 그러한 교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과제 중심 교재가 제작되어져야 한다. 최근 의사소통을 강조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학습자가 특정한 상황 속에서 적절한 언어 표현을 사용하여 제시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내는 것을 의미하는 과제 중심의 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면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그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성취감과 자신감도 함께 얻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따라서 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한 과제 중심 듣기 말하기 교재를 개발하여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과제를 통하여 성공적으로 한국 생활에 정착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한다. 이를 위한 본고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 및 과제중심 교재에 대한 선행연구와 대상 학습자 집단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2장에서는 본고의 이론적 배경으로 교재 구성의 근간이 되는 교수법과 한국어 교육에서의 듣기 말하기 교육의 교수요목의 유형과 교육 내용의 선정 및 조직에 대해 살펴본다. 3장에서는 위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교수학습 상황과 개발 교재의 구성 및 단원의 세부 내용을 제시할 것이다. 4장에서는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교재 개발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