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47 Download: 0

다문화 및 재외동포 가정 아동을 위한 한국어 통합 교재 개발

Title
다문화 및 재외동포 가정 아동을 위한 한국어 통합 교재 개발
Authors
서승옥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국내의 다문화 배경을 가진 아동 및 재외동포 가정 아동 학습자들을 위해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주제 중심 통합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우리는 체류외국인이 200만 명에 이르는 다문화 사회에 살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다문화 사회는 피할 수 없는 세계적 흐름이자 숙명이 되었고, 급속한 세계화로 인한 한국인의 유출과 유입은 다양한 문화 환경에서 한국어를 모국어 또는 제2 언어로서 교육하고 학습하는 현실을 만들고 있다. 특히 한국어와 한국문화가 바탕이 되는 한국어 교육이 이들에게는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 및 재외동포 아동 대상의 한국어 교육은 단순히 언어교육과 문화교육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그들의 특별한 상황으로 인한 심리적인 문제점들까지 고려해야 할 것이다. 아동들에게 친숙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동화를 읽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다문화 및 재외동포 아동의 문제점들을 긍정적으로 순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의 개발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전래 동화를 활용한 교재는 환경적 지원 부족으로 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문해 발달이 용이하지 않은 다문화 및 재외동포 아동에게 의미의 이해와 전달을 위한 한국어의 학습과 더불어 그들이 부족하게 여기는 한국 문화와 문학작품을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아동의 인지 발달과 학습 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아동 학습자가 전래동화를 통해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한국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말하기·읽기·쓰기·듣기 능력을 고루 향상시켜 균형적인 한국어 발달을 도와 다문화 배경 아동들에게는 한국에서의 적응과 재외동포 아동들에게는 자아 정체성 확립과 더 나아가 모국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이후 모국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