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65 Download: 0

호텔 객실 실무를 위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호텔 객실 실무를 위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서경현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호텔 객실부의 외국인 종사자가 서비스 접점에서의 실무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직무 기반의 교과 과정과 의사소통 활동 과제를 중심으로 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여 그 실제를 소개한다. 교재 개발을 위해, 먼저 특수 목적 영어 교육에서의 호텔 영어 관련 선행 연구가 남겨 놓은 시사점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자료로서 본 개발 교재가 가져야 할 구성 원리와 방향을 설정한다. 또한 교재가 표방하고자 하는 교수법, 즉 능력중심 교수법과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의 원리를 반영해 학습자의 직업적 언어 학습 목표를 좇는 전체 교육 과정을 구축한다. 구체적으로는 능력중심 교수법의 원리에 입각하여 호텔 객실 직무를 능력 단위로 분석해 단원의 주제를 선정하고 직무상 언어 사용의 특징을 고찰한 결과로 한국어 공손표현의 전략적 활용 내용을 교수요목으로 배치한다. 또한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을 실현하기 위해 의사소통 활동 유형별 과제를 주 축으로 한 교재 내 단원 모형을 구성한다. 교재의 각 단원에는 구어를 중심으로 하여 직무상 필요한 문어 내용까지 연계된 실무 예제와 활동 과제를 배치하며 이를 통해 고객과 직원 간 상호작용이라는 호텔 객실 직무의 본질에 학습자가 최대한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모의 직무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극 과제를 제시해 학습자가 서비스 접점에서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