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학업성취압력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The aim of the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cademic pressure and academic burnout mediated parental-adolescent communication. The participants of this survey were 203 high school students in 3rd grade in Kyunggi, South Korea. The result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ere as follows: Parental academic pressure had a direct effect on academic burnout(exhaustion, cynicism, inefficacy, antipaty) and problem communication of family was confirmed mediating variable between parental academic pressure and academic burnout.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quality of family communication is essential to reduce students' burnout regardless of academic achievement. Finally,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implications of following study were discussed.;본 연구의 목적은 학력위주의 경쟁적 사회인 우리나라에서 장기간 학업성취에 대한 압력에 노출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소진의 원인과 대처자원을 가족에서 찾는데 있다. 가족주의와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부모들은 자녀의 성공을 기대하며 높은 성취지향적 태도를 보이는데, 이러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자녀의 학업소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부모-자녀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학업소진을 감소 혹은 증가시키는지 검증해보고, 가족 안에서 자녀의 학업소진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인이나 예방할 수 있는 보호요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가족의사소통은 부모-자녀 관계의 질을 반영하여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업소진의 관계를 매개할 것으로 예상하여, 개방적 의사소통은 학업소진을 약화시키고, 역기능적 의사소통은 학업소진을 증가시킬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설문대상은 경기도 소재 인문계 1개 고등학교 3학년생 203명으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부모-자녀 의사소통, 학업소진을 포함한 설문지를 담임교사 지도하에 직접 작성하도록 한 후 수거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및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성취압력은 역기능적 의사소통, 학업소진과 정적상관관계, 개방적 의사소통과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내고, 개방적 의사소통은 학업소진과 부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높을수록 부정적 의사소통을 할 가능성이 크고, 학업소진의 하위요소인 무능감, 반감, 탈진, 냉담도 모두 증가하였다. 반면 학업성취압력이 낮을수록 개방적 의사소통을 할 가능성이 높았고, 개방적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무능감, 탈진, 냉담의 정도가 낮았다. 둘째, 학업성취압력과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개방적 의사소통과 역기능적 의사소통 두 변인을 매개로 하는 연구모형의 검증결과 모형 적합도가 좋지 않고 개방적 의사소통의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개방적 의사소통을 제외하고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매개로한 모형으로 수정한 결과, 학업성취압력과 학업소진의 관계를 역기능적 의사소통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대한 기대가 높을수록 부모-자녀간의 부정적 의사소통이 증가하여 결국 자녀의 학업소진이 증가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은 부모-자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의 학업소진을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학업성취압력이 학업소진과 정적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자녀들은 부모가 학업성취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자녀를 통제하는 태도에 대해 부정적으로 지각하고, 이러한 태도는 부모-자녀간의 부정적 상호작용으로 가정에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교육현장이나 상담 장면에 적용하여 학업스트레스로 지치고 공부에 대해 냉소적이거나 자신감이 저하된 학생들의 원인을 부모와의 대화방법에서 찾아보고, 부모의 성취압력이 지나치게 높거나 일방적이고 비난적 의사소통을 통해 부모가 자녀를 통제하고자 하는 경우 부모 상담으로 자녀의 소진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자녀의 높은 학업성취를 바라는 부모의 헌신과 자녀에 대한 애정을 스트레스로 지각하지 않도록 부모-자녀간의 대화법과 양육방식에 대한 부모교육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